6·9월 모평 과목별 '킬러문항' 분석과 공략법 - 영어편
박기석 조선에듀 기자
기사입력 2016.10.13 09:23

문장 삽입·어법 유형 문제 훈련 필수

  • 심우철 이투스 영어강사가 꼽은 지난 6월 모의평가 킬러문항은 38번 '문장 삽입' 유형이다. EBS 비연계 문항이었던 38번은 지문에서 'body clocks(체내 시계)'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하고 'jet lag(시차)'에 관한 내용이 이어진다. 보기 ①~③에 이어지는 문장의 첫 단어들(these, they, their)은 모두 지시대명사다. 대명사가 가리키는 바를 정확히 찾아야 문제를 풀어낼 수 있다. ①, ② 뒤에 나오는 these와 they는 body clocks를 가리킨다. 한편 ③ 뒤에 나오는 their는 사람을 가리킨다. 주어진 문장에 'people(사람들)'이 포함돼 있는 점을 확인하면 쉽게 풀어낼 수 있다. 주어진 문장은 시차에 관한 설명을 시작하는 도입 문장이다.

    문장 삽입 유형을 풀 때는 주어진(삽입할) 문장과 본문을 빠르게 훑어보며 연결사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연결사를 보고 글의 전개를 예상하면 수월하게 문제를 풀 수 있다. 다음은 본문 첫 번째 문장과 주어진 문장을 차례대로 읽는다. 첫 문장에서 글 전체의 소재를 파악하면 주어진 문장의 뜻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주어진 문장을 읽을 땐 '시그널'을 확인하고 이 문장의 앞에 나올 내용과 뒤에 나올 내용을 유추해야 한다. 시그널은 연결사, 대명사, 지시형용사 등 주어진 문장의 위치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는 힌트를 뜻한다. 주어진 문장을 분석하고 본문을 읽으면서 본문 내용이 주어진 문장의 앞에 있어야 하는지, 뒤에 있어야 하는지 따져봐야 한다. 풀이법을 정확히 익히고 적용 연습을 많이 하면서 논리력을 길러야 정답률을 높일 수 있다.
  • 9월 모의평가에서는 28번 '어법' 유형이 가장 오답률이 높았다. (A)는 형용사·부사 선택 문항임을 알 수 있다. 해당 문장의 동사와 문장 구성 형태를 살펴보면 답을 고를 수 있다. 해당 문장에는 주어와 'be 동사'만 제시돼 있다. (A)에 이어지는 'like the world …' 구문은 전치사구로서 문장 구성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따라서 2형식 문장을 완성할 수 있는 형용사 보어를 골라야 한다. 'leisurely'가 형용사로 사용될 수 있다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 (B)는 관계대명사·관계부사 선택 문항이다. 'people did not say …'라고 완전한 절을 이루고 있는 빈칸 뒤를 고려하면 관계부사 which가 적절한 답이다. 해석상으로도 '~한 세상에서'라고 해석하는 게 문맥상 적절하다. (C)는 관계대명사 which절 안에 쓰인 접속사 that 이하의 동사를 고르는 문제다. that 절의 주어인 'baseball games'에 어울리는 동사가 필요한 자리이므로 'ended'를 사용해야 한다. 또다른 선택지 'ending'은 분사 또는 동명사로 사용할 수 있다.

    어법 유형을 풀어내려면 보기에서 묻는 문법사항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그러려면 보기로 출제된 단어를 몇 가지 경우로 구분해 점검하는 게 좋다. 예컨대 동사를 구분하는 문제라면 네 가지를 따져봐야 한다. ①동사·준동사 구분 ②수의 일치 ③능동·수동 구분 ④시제·가정법 등 기타사항 확인이 그것이다. 가장 빈도 높게 출제되는 순서이기 때문에 ①부터 ④까지 차례로 확인하면 빠르게 풀어낼 수 있다. 이처럼 보기를 몇 가지 경우로 구분해 점검할 문법 사항을 정리한다면 어법 유형도 손쉽게 풀어낼 수 있다.
  • 심 강사는 동사의 구분을 연습할 수 있는 문제를 제시했다<유사 문제 참조>. (A)는 동사와 주어와의 수 일치를 파악하는 문제다. 구문 분석을 통해 동명사(combining)가 주어임을 알아차려야 단수 동사인 'represents'를 골라낼 수 있다. (B)도 두 단어가 모두 동사인데 시제만 과거·현재(완료)형으로 다르다. 의문사 'where'로 시작하는 절을 분석하면 주어는 'the raw materials'고 '물질(materials)이 사용된다'는 의미가 자연스럽다. 'used'는 주어를 수식하는 분사로 주어진 자리는 동사가 들어가야 할 자리며 문장 전체의 의미상 과거 시제가 적절하다. 'and' 뒤에 있는 의문사절의 시제가 과거이므로 'where' 의문사절의 시제도 과거로 맞춰야 한다. (C)는 'find+가목적어(it)+목적보어+진목적어'라는 구문을 알아야 한다. 목적보어(easier) 뒤에 나오는 'to predict …'가 내용상 진목적어이므로 (C)의 자리에 가목적어 역할을 할 수 있는 'it'이 적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