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속되는 취업 한파와 채용 기준의 다변화 속에서 취업 준비 방식에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채용 일정과 결과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취준생 사이애서는 당장의 지원을 서두르기보다 향후 기회를 염두에 두고 핵심 역량을 미리 갖추려는 경향이 점차 뚜렷해지고 있다.
이 같은 분위기는 불확실한 미래에 대비해 모든 것을 미리 계획하고 준비하는 ‘레디코어(Ready-Core)’ 트렌드와 맞닿아 있다. 특히 채용 과정에서 자격증과 영어 점수가 주요 평가 요소로 활용되면서, 합격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관련 역량을 미리 확보해두려는 취준생이 늘고 있다. 실제로 한국TOEIC위원회가 공식 홈페이지 방문자 45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6년 상반기 구직자 스펙’ 설문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의 93.9%(422명)가 하나 이상의 영어 관련 자격증을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업계는 이러한 레디코어형 취업 준비 전략에 맞춰, 다양한 영어 자격증 준비 과정을 하나의 체계로 학습할 수 있는 통합형 학습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대표적으로 시공간 제약 없이 학습자 일정에 맞춰 필요한 영어 강의를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는 YBM인강의 ‘전 강의 무한패스’가 주목받고 있다.
‘전 강의 무한패스’는 토익과 토익스피킹을 비롯해 수험영어, 오픽 등 주요 영어 자격증 강의를 필요에 따라 선택해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영역별·수준별 강의를 체계적으로 제공해, 학습자가 자신의 준비 단계와 목표에 맞춰 필요한 강의를 유연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수강 기간은 6개월(180일)과 12개월(365일) 중 선택 가능하며, 수강 기간에 구분 없이 ▲박혜원 ▲미친토익 ▲두남자토익 ▲김소영 ▲김엘라 ▲토익스피킹 ▲수험영어 등 YBM 인기 강사진의 강좌를 무제한으로 수강할 수 있다.
또한 AI 학습 도우미 ‘와이봇’을 통해 1:1 실시간 질의응답을 지원하고, 실전 모의고사 콘텐츠로 시험 대비 학습을 돕는다.
YBM인강 관계자는 “불안정한 취업 환경 속에서 자격증과 영어 성적 등 필요한 역량을 미리 준비하는 레디코어형 취업 준비 전략이 확산되고 있다”며, “토익과 토익스피킹 등 주요 영어 자격증 준비를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전 강의 무한패스’를 통해 각자의 준비 단계에 맞는 학습 전략을 세우고 좋은 결과를 얻길 바란다”고 말했다.
취업 준비도 ‘레디코어’ 트렌드… ‘통합형 학습 프로그램’ 주목
임민진 조선에듀 기자
chosunedu@chosun.com
- 불안정한 채용 환경 속, 핵심 취업 역량을 미리 준비하는 레디코어형 취업 준비 전략 확산
- 다양한 영어 자격증 준비를 한 번에 학습할 수 있는 통합형 학습 프로그램 관심 증가
Copyrightⓒ Chosunedu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