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강남 코엑스 전시장이 인공지능(AI) 교육기술을 체험하려는 참관객들로 붐볐다.
18일 개막한 ‘2025 에듀테크 코리아 페어’에서는 교사의 수업을 돕고 학생 학습을 맞춤 지원하는 최신 AI 솔루션이 소개돼 눈길을 끌었다. 전시장 곳곳에서는 교사가 직접 사용하는 대시보드를 시연하거나, AI가 생활기록부를 자동 작성하는 모습을 체험하는 등 실제 수업 현장을 옮겨놓은 듯한 생생한 장면이 연출됐다.
-
◇ 수학 AI 코스웨어 ‘스쿨플랫’
스쿨플랫은 교사가 학생들의 학습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개별 맞춤 피드백을 즉시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 솔루션이다.
문제 풀이 과정과 제출 현황, 점수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으며, 여러 학생이 같은 문제에서 어려움을 겪을 경우 교사가 화면을 공유해 즉석에서 개념을 설명할 수도 있다. 현장에서는 수업 집중도를 높이고 개별 학생 맞춤 지도가 가능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올해는 교사용 대시보드를 새롭게 개편해 학습 성취도를 단계별로 시각화하고, 단원별 현황 관리와 오답 관리 자동화 기능을 추가했다.
특히 성취도와 노력도를 기준으로 학생을 9가지 유형으로 분류해 지도 전략을 제시하는 ‘학습유형 매트릭스’도 선보인다.
스쿨플랫 관계자는 “2024년 기준 전국 2544개 학교에서 도입되었으며, 전국 고등학교의 3분의 1 이상이 사용했다”라며, “올해 상반기 도입 건수가 전년 대비 44% 이상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
◇ 교사를 위한 AI 서비스 ‘마이클’
테크빌교육은 이번 전시에서 ▲티처빌 ▲쌤동네 ▲티처몰 ▲체더스 등 자사의 브랜드를 소개하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부스의 메인은 ‘선생님을 가장 잘 아는 AI, 마이클(MyClass)’이다. 마이클은 교사의 일상을 지원하는 학교 특화 에이전틱 AI로, 이번 행사에서 처음으로 공개하는 서비스다.
마이클은 기획 초기부터 교사 출신 임직원들과 현직 교사 자문단이 참여해 초보 교사도 쉽게 사용할 수 있을 만큼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구현했다.
범용 AI와 달리 생활기록부, 가정통신문, 상담 보고서, 회의록 등 학교 현장에서 필요한 문서를 자동으로 생성하고 ChatGPT, Gemini, Claude 등 멀티 LLM을 지원해 교사가 상황과 목적에 맞춰 선택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울러 MCP(Model Context Protocol) 기술을 적용해 실제적인 에이전트 서비스를 구현했으며 앞으로 A2A(Agent-to-Agent) 플랫폼으로 확장해 학교용 에이전틱 서비스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
◇ 생성형 AI 솔루션 ‘AI헬피챗’
공교육 AI 솔루션 브랜드 ‘엘리스스쿨’은 생성형 AI 솔루션 ‘AI헬피챗’ 체험존을 운영한다.
엘리스그룹은 최근 다양한 생성형 AI 툴을 데이터 유출 걱정 없이 안전한 보안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B2B AI 솔루션 ‘AI헬피챗’을 출시했다. 기관에 따라 필요한 생성형 AI툴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맞춤형으로 구성해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학교 현장에서 활용도가 높은 기능으로 구성한 학교 맞춤형 ‘AI헬피챗’을 선보인다. 생성형 AI 툴로 이미지 생성, PPT 제작, AI 퀴즈 생성 등을 체험하며 수업 자료를 빠르고 편리하게 생성해볼 수 있다. 교사들의 업무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생활기록부, 행동발달사항 등을 자동 작성하는 경험도 제공한다.
AI헬피챗 하나만으로도 각 용도에 최적화된 생성형 AI 툴을 모두 사용할 수 있어 생성형 AI 툴 도입 시 선생님, 학교가 겪을 수 있는 개별 보안 계약이나 결제 절차 등의 번거로움을 해소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 정부, 공공 클라우드 사업에 필수적인 보안 인증 CSAP IaaS와 CSAP SaaS를 획득한 프라이빗 클라우드에 구축돼 민감한 학생 데이터 유출을 방지하고, 안전한 보안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다.
한편, ‘2025 에듀테크 코리아 페어’는 오는 20일까지 사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며, 전 세계 16개국 약 300여개 기업과 기관들이 참여해 교육의 디지털 전환 방향을 제시한다.
[2025 에듀테크 코리아 페어] 스쿨플랫·마이클·AI헬피챗, 교사·학생 AI 서비스 주목
장희주 조선에듀 기자
jhj@chosun.com
관련뉴스
Copyrightⓒ Chosunedu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