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에듀테크 코리아 페어] “AI·디지털 교육 혁신 한눈에”…교육 현장 혁신 성과 전시
장희주 조선에듀 기자 jhj@chosun.com
기사입력 2025.09.18 15:21
  • ‘2025 에듀테크 코리아 페어’가 18일 서울 코엑스에서 막을 올렸다. 올해 행사에서는 교육부와 시·도교육청, 교육기업 등이 대거 참여해 인공지능(AI)과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차세대 교육 모델을 선보였다. 

    특히 서울특별시교육청, 에듀테크 소프트랩, KTA한국교과서협회 등 각각의 전시관을 통해 AI 윤리·디지털 시민성 교육, 로봇 기반 교육 정책, AIDT 교육자료 등 다양한 성과와 비전을 공개하며 참관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 ◇ 에듀테크 소프트랩 홍보관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에듀테크 소프트랩이 에듀테크 소프트랩 홍보관을 운영한다. 

    교육부와 각 지역 교육청은 교사와 기업 간 정보 격차를 해소하고, 학교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우수한 에듀테크 제품을 발굴·확산하기 위해 전국 9개소에서 에듀테크 소프트랩을 운영 중이다.

    현재 소프트랩은 경기(북부·남부), 서울, 전북, 광주, 대구, 부산, 충북 등 8개 권역과 고등교육형 소프트랩(한림대)까지 총 9곳에서 운영되고 있다.

    운영에는 교육대학교와 지역 교육청, 지자체 등이 공동 참여해 지역별 특성을 반영하고 있다.

    에듀테크 소프트랩은 ▲교사·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실증 프로그램을 통한 공교육 적합성 검증 ▲교사·학생·학부모 대상 활용 역량 강화 연수 ▲개선된 에듀테크 정보 제공 및 네트워킹 지원 등 세 가지 핵심 역할을 맡고 있다. 교사 피드백을 기반으로 제품을 개선하고, 학교 현장 이해도를 높이는 한편, 교사와 기업 간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성장 기반을 마련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에듀테크 소프트랩 홍보관은 ▲사업 소개 존 ▲교육현안 프로젝트 존 ▲에듀테크 체험 존 ▲클래스룸 총 네 가지 파트로 구성됐다. 

    먼저, 사업 소개 존에서는 에듀테크 소프트랩 구축 및 운영 사업을 소개한다. 

    교육현안 프로젝트 소개 존에서는 교육현안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한 ▲또박한글 서큘라스 ▲리드포스쿨-이주배경학생 비주얼캠프 ▲AI수어통번역기 및 학습앱 바토너스 ▲AI퀘스트스쿨 사자가온다 등 다양한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다.

    에듀테크 체험 존에서는 에듀테크 소프트랩 실증 제품 ▲메타인지 플랫폼 나이테듀 ▲AI나눔이 인텔리콘연구소 ▲뉴로월드 우리소프트 ▲T-Box FIT 더좋은운동으로 등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클래스룸에서는 에듀테크 활용 수업 시연 및 발표가 진행된다. 

    이밖에도 ▲도전, 에듀테크 소프트랩 OX유~퀴즈 ▲스탬프 랠리, 기업탐방 도전! 등 이벤트 및 부대행사도 제공한다. 

  • ◇ 서울특별시교육청

    서울특별시교육청은 AI 교육 혁신 및 로봇 활용 사례를 공개했다.

    이번 부스에서는 ▲AI 윤리 및 디지털 시민성 교육 강화 ▲로봇 활용 교육 정책 연구 ▲교사 역량 강화 ▲학생 활동 지원 등 다양한 정책 성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AI·로봇을 직접 활용한 교육 프로젝트 사례 시연이 진행돼 참관객들의 높은 관심을 끌었다.

    서울시교육청은 매월 발간하는 디지털 교수·학습 뉴스레터와 초·중·고 교육과정 연계 디지털 시민성 교육자료를 소개하고, 10만여 명의 학생이 참여한 ‘찾아가는 디지털 시민성 교육’ 운영 성과를 공유했다. 또한, 교사 대상 AI·디지털 시민성 전문교원 양성 과정, 국제 협력을 위한 서울AI재단·유네스코한국위원회와의 업무협약 등의 내용을 소개한다.

    아울러, 2024년부터 진행 중인 로봇 활용 교육 정책 연구 결과와 함께 실제 학교 현장에서 진행된 ▲AI 로봇·피지컬컴퓨팅 기반 수업 ▲사제동행 로봇 캠프 ▲AI-IoT 시범학교 운영 등 구체적 프로젝트 사례를 소개했다. 참관객들은 로봇이 교과 수업에 적용되는 장면을 직접 체험하며, AI와 로봇이 결합된 미래형 수업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다.

    교사 전문성 강화를 위한 AI융합대학원 석사과정 지원, AI·정보교육 연구회 및 교사 연구회 운영, 연수 이력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디지털 배지 제도도 함께 소개했다. 이와 더불어 학생을 위한 ‘언플러그드 AI 학습자료집’, AI·로봇 캠프, AI·SW 꿈키움 동아리(118개교 운영), AI 정보교육 중심학교·AI-IoT 시범학교 운영 성과 역시 전시 부스를 통해 체계적으로 선보였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전시를 통해 서울시교육청이 추진해온 AI·디지털 교육 정책의 성과를 알리고, 실제 현장 수업에서의 AI·로봇 활용 프로젝트 사례를 직접 공유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교사와 학생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미래형 교육 환경을 적극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 AIDT 교육자료 전시관

    KTA한국교과서협회와 AI디지털교과서 발행사들이 18일 ‘2025 에듀테크 코리아페어’에서 공동 전시관을 마련했다. 

    이번 AIDT 교육자료 전시관에서는 ▲교문사 ▲YBM ▲천재교과서 ▲동아출판 등 주요 발행사의 AIDT 교육자료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운영됐다. 또한, 현장 방문객이 다양한 수업 활용사례를 관람객이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시연 프로그램도 진행됐다. 

    아울러, KTA한국교과서협회와 발행사들은 이날 AI디지털교과서의 공식 브랜드명을 ‘AIDT 교육자료’로 확정하며 새로운 도약을 선언했다. 이는 AIDT가 단순한 교과서의 디지털화 수준을 넘어, 교육현장 전반에서 확산 가능한 학습자료로 자리매김하겠다는 의지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2025 에듀테크 코리아 페어’는 오는 20일까지 사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며, 전 세계 16개국 약 300여개 기업과 기관들이 참여해 교육의 디지털 전환 방향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