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에듀플러스위크] 더 스마트한 수업 환경… 교사 위한 ‘AI 코스웨어’ 3선
강여울 조선에듀 기자 kyul@chosun.com
기사입력 2025.08.13 17:07
  • ‘제16회 2025 에듀플러스위크 미래교육박람회’가 13일, 서울 코엑스 C홀에서 막을 올렸다.

    올해 박람회는 13일부터 오는 15일까지 3일간 개최되며, 15개국 170여 개 교육기업 및 기관, 단체에서 참가한다. 

    현장에는 ▲인공지능(AI) 학습 ▲AI 교육 ▲SW 코딩교육 ▲AR·VR ▲교육 플랫폼 ▲교육 기자재 ▲교육 콘텐츠 ▲교과교육 ▲체험학습 ▲STEAM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2천여 개 교육 솔루션이 전시된다.

    에듀플러스위크 미래교육박람회는 우리나라 에듀테크 및 교육산업의 세계 선도 촉진과 미래교육 방향 제시를 위해 개최되며 매년 교사들의 인기를 끌고 있다. AI 기술이 교육업계에 빠르게 확산됨에 따라, 올해는 교사들의 편리와 수업 퀄리티 모두를 잡기 위한 AI 코스웨어 서비가가 대거 전시되며 참관객을을 눈길을 사로잡았다.

    더 스마트하고 쾌적한 수업 퀄리티를 위한 AI 코스웨어 및 LMS학습관리시스템 브랜드를 소개한다.

  • ◇ 프리윌린 ‘스쿨플랫’

    에듀테크 기업 프리윌린은 이날 박람회 현장에서 수학 AI 코스웨어 ‘스쿨플랫’을 선보였다. 

    프리윌린 스쿨플랫은 학교 맞춤형 수학 AI 코스웨어 서비스다. 수업을 위한 학습지 제작과 학생별 취약 유형 오답 학습, 학습 보고서 기능 등을 지원하고 있다. 스쿨플랫의 교사용 어플리케이션에는 매월 6000개 이상의 엄선된 문항이 업데이트되며, 교사의 원활한 수업 준비를 돕기 위해 지속적으로 기능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효과적인 학교 수업을 위해 교과서와 유사한 쌍둥이 문제를 지원하며,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학생들의 수준과 수업 참여도에 대한 빠른 파악이 가능하다. 학생들에게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기초연산 문제부터 수능 모의고사까지 수준별·테마별 학습지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문항별 문제풀이 동영상을 지원하고, 스스로 오답·심화 학습에 참여하도록 설계돼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 프리윌린 관계자는 “선생님들을 지원하는 AI 코스웨어 서비스는 이미 다양하게 출시돼 있고, 기능도 비슷한 부분이 많은 것이 사실”이라며 “코스웨어를 사용하는 선생님들이 그 중에서도 스쿨플랫에 대해 높게 평가해주시는 부분은 바로 문제의 퀄리티로, 스쿨플랫은 외부에서 문제를 가져오는 것이 아닌 모든 문제를 내부에서 자체적으로 제작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매월 검수까지 완벽하게 끝낸 문제들을 6000개씩 지원하면서, 오래된 문항들을 삭제하는 등의 업데이트 과정 거쳐 프로그램을 항상 새롭게 유지하고 있다”며 “기본적인 기능은 다 비슷하게 지원되는 상황이라면 결국 중요한 것은 알맹이다. 이 부분이 선생님들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스쿨플랫은 지난 2024년을 기준으로 2544개의 학교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스쿨플랫으로 공부한 학생 수는 60만 명에 이른다. 광주교육청, 전남교육청, 인천교육청, 부산교육청 등 많은 시도교육청과 계약을 맺는 등 제품에 대한 완성도를 인정받았다. 

  • ◇ 디엔소프트 ‘알공’

    디엔소프트는 초등 특화 AI 코스웨어 프로그램인 ‘알공’을 소개했다. 알공은 영어 과목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해오다, 올해부터 수학 과목을 새롭게 론칭해 운영하고 있다.

    알공은 학교 교과서를 기반으로 설계돼 교사들이 수업 활동에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영어의 경우 알파벳부터 영어 동화책에 이르는 초등 영어 콘텐츠를 알공을 통해 한 번에 학습할 수 있으며, 듣기, 쓰기, 말하기, 읽기 등 모든 교과 내용을 교사의 수업 방향에 맞춰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파트너를 맺고 최신 AI 기술을 활용해 신뢰성을 높였으며, 이를 통해 AI 캐릭터와 대화하고 AI 발음 평가 시스템을 통해 올바른 발음을 익힐 수 있다.

    올해 새롭게 선보인 수학 AI 코스웨어 또한 교과서 내용을 100% 연계해 공교육 현장에 맞춘 수업 관리가 가능하다. 교과서 단원에 따라 만들어진 학습 콘텐츠를 통해 효율적인 수업 준비를 돕는다.

  • 알공의 가장 핵심은 바로 ‘게임’을 기반으로 한다는 것이다. 아이들은 게임에 참여하기 위해 학습에 우선 참여해 코인을 얻어야 한다. 얻은 코인을 통해 나만의 메타버스 행성과 아바타를 꾸밀 수 있으며, 알공으로 함께 공부하는 친구의 행성에 놀러 가 소통할 수 있다. 이처럼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하도록 만들어진 알공은 학습에 동기를 부여하고 깊게 몰입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수학 과목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디엔소프트 관계자는 “아직 어린 초등학생의 경우 지루한 수업에 집중해서 참여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라며 “알공은 게임을 통해 수업을 진행하도록 설계돼 아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말했다. 

    또한 “알공은 90% 이상의 사용자가 동료 교사의 추천을 받고 시작한 분들로 이뤄져 있다”며 “AI 에듀테크 서비스가 이제 막 학교 현장에 도입이 되는 시기이다 보니, 이러한 게임형 에듀테크 서비스에 거부감을 가지는 선생님들도 많은데, 추천을 통해 사용해보시고 게임형 학습 서비스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바뀌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덧붙였다.

    디엔소프트 알공은 교육부 에듀테크 우수상을 수상하고, KERIS 실증 R&D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프로그램 우수성을 인정받았으며,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선정하는 ‘2025년 상반기 디지털서비스 혁신제품’으로 지정됐다.

  • ◇ 로드와이즈 ‘EBS미디어 AI 영어쌤’

    공교육 에듀테크 서비스를 지원하는 로드와이즈는 이날 박람회 현장에서 ‘EBS미디어 AI 영어쌤’을 소개했다. 

    EBS미디어 AI 영어쌤은 16년차 에듀테크 기업이 선보인 영어 AI 코스웨어로,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교과 연계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며 EBS미디어가 직접 검수하고 인증해 공신력을 높였다.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교과 흐름에 맞춰 콘텐츠가 구성됐으며, 교육청 듣기평가와 모의평가, 수행평가 등 수업과의 연계성이 높다는 장점을 갖췄다.

    말하기, 어휘, 듣기, 독해, 문법, 글쓰기 등 영어 학습의 모든 영역에서 최적화된 학습 서비스는 물론, 학생 개개인의 학습 수준과 속도에 따라 수준별 학습을 제공한다. 다양한 학생과 학교 현장에 따라 AI 콘텐츠를 추천하며, 클래스형과 자기주도형으로 학습 유형을 관리할 수 있다.

    5000만 건에 이르는 국내 초중고 학생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확한 영작문 평가도 가능하다. 주제별 어휘 추천 기능으로 조금 더 완성도 있는 작문 연습이 가능하며, 수준별 영작 훈련과 AI 첨삭 기능을 통해 작문력을 기를 수 있다. 작문뿐만 아니라, 음소단위 발음 평가도 제공하고 있다. 단어와 문장을 올바른 발음과 강세로 구사할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훈련할 수 있으며, 실제 상황에서 영어로 대화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실전 능력 개발을 지원한다.

  • EBS미디어 AI 영어쌤 관계자는 “AI 코스웨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가 굉장히 많기 때문에 저희 프로그램보다 기술적으로 우수한 서비스도 분명 있을 수 있다”며 “그러나 저희가 중점적으로 생각하는 부분은 기술보다도 ‘학습 콘텐츠’로, 초등 저학년에서 고등까지 올라가는 과정에 따른 학습 과정을 우선순위에 뒀다”고 말했다.

    “초등 저학년은 얼마나 많이 말할 수 있는가, 고등학교에 가서는 올바른 작문과 이를 얼마나 잘 평가받을 수 있는가 등에 집중하고 있다”며 “EBS미디어 AI 영어쌤처럼 말하기와 작문, 이 2가지 학습을 모두 완성도 있게 제공하는 업체는 찾아보기 힘들 것”이라고 전했다.

    EBS미디어 AI 영어쌤은 EBS가 검증한 24만개 영어 합습 컨텐츠를 통해 신뢰를 제공하며, 경삭북도구미교육지원청, 전북특별자치도정읍교육지원청 등을 비롯한 수많은 초·중·고등학교에서 활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