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천 원으로 시작하는 초등 과학 실험
글 하우영·생능북스·1만800원
<천 원으로 시작하는 초등 과학 실험>은 집에서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실험을 통해 아이들의 창의력과 호기심을 키워주는 특별한 과학 놀이책이다. 실험 예제는 실생활과 밀접한 주제로 구성돼,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흥미로운 활동이 가득하다. 바람으로 페트병을 움직이거나 빨대로 악기 소리를 내는 것처럼 단순한 놀이를 통해 과학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다.
이 책은 단순히 따라 하기식 활동에 그치지 않고, 각 실험에 숨어 있는 과학 개념과 원리를 설명해 자연스럽게 배움을 전달한다. 특히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할 수 있는 놀이를 통해 협력과 소통의 중요성을 배우고, 즐거운 추억을 만들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
◇ 과학 영재 기초잡는 초등일타과학
글 이광렬·코리아닷컴·1만8900원
책 <과학 영재 기초잡는 초등일타과학>에는 교과서에 나오는 원자와 분자, 물질의 상태, 기체의 성질, 물과 수용액, 산과 염기, 생명의 구조와 이해 등 과학의 기본 개념이 담겨 있다. 초등학생이 재미있게 읽고 이해할 만큼 개념을 쉽게 풀어놓았지만, 중학생이 읽어도 도움이 될 만큼 깊이가 있어서 상위권으로 안내할 ‘과학학습서’이자 ‘초등교양서’가 된다.
다양한 과학 용어와 원리를 스토리와 그림, 키워드, 한 줄 정리 및 과학퀴즈로 재차 확인하면서 각인할 수 있도록 돕고, ‘과학문해력’ 코너를 통해 한자 뜻을 풀어 쉽고 빠른 이해와 암기로 안내한다. 과학이 공부에 흥미를 떨어뜨리는 과목이 아니라, 성적을 끌어올릴 열쇠가 될 수 있도록 만들 노하우와 팁이 가득한 책이다.
-
◇ 고전에게 물어봐!
글 강민경, 김태진, 박은정·파란자전거·1만8000원
책 <고전에게 물어봐!>는 십 대의 다양한 고민을 꿈과 열정, 나와 가족, 나와 친구, 지혜와 의지, 소통과 더불어 삶이라는 다섯 가지 주제로 나눈 뒤, 십 대 마음의 문을 열 고전 속 ‘인상 깊은 문장’으로 유쾌하면서도 따뜻한 맞춤 처방을 내려 준다. 논어, 맹자, 장자, 중용, 시경 등 널리 알려진 중국 경서를 비롯해 이이, 허균, 정약용, 박지원, 홍대용 등 한국 사상가들의 산문들, 신사임당과 홍랑 같은 여성 문인의 작품들, 가장 오래된 백제의 노래 〈정읍사〉와 신라의 향가 〈제망매가〉까지 다양한 장르의 고전을 선별해 보석처럼 아름다운 글귀를 소개한다.
오랫동안 동양 고전을 공부하고 학생들을 가르쳐 온 저자들이 심혈을 기울여 선별한 고전과 해설이 자신에 대한, 가족과 친구에 대한, 관계에 대한, 죽음과 이별에 대한 십 대들의 다양한 고민과 걱정에 따뜻한 격려와 다정한 위로와 밝은 희망의 메시지가 되기를 바란다.
-
◇ 마라탕을 시켰을 뿐인데 지구가 뜨거워졌다고?
글 홍세영·데이스타·1만6800원
최근 환경교육법 개정이 시행되면서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는 의무적으로 환경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게다가 기상 이변, 산불, 바이러스 등 환경 오염의 결과가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면서 환경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저자는 학급, 학년, 학교 규모의 다양한 환경 교육 활동을 진행하며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어린이들이 궁금해하는 환경 이슈를 흥미롭게 설명하고, 꼭 알아야 하는 환경 관련 지식을 어린이의 눈높이에서 쉽게 안내한다.
<마라탕을 시켰을 뿐인데 지구가 뜨거워졌다고?>는 각 장마다 관련 교과 과정 성취 기준이 수록돼 있어 교과 내용과 연계해 이해할 수 있다. 독자는 책에서 다루는 여러 심화 개념을 통해 환경에 대해 깊게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넓게 관심을 가지며 환경 보호를 향해 성장할 수 있다.
[책] 천 원으로 시작하는 초등 과학 실험 外
강여울 조선에듀 기자
kyul@chosun.com
Copyrightⓒ Chosunedu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