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문사회과학협의회, 청소년출판협의회, 대한사립학교장회는 지난달 10일, ‘2025년 상반기 추천도서’를 발표했다. 고등학교 예술문화기타 부문으로는 총 20권의 책이 선정됐다.
이번 추천도서 발표는 학교도서관 활성화를 촉진하고 교육 현장에 양질의 도서 정보를 제공하여 학교의 교육 목표 달성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 기관은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누어 연 2회 추천도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2025년 상반기 추천도서는 초등, 중등,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문학 ▲인문사회 ▲자연과학환경 ▲예술문화기타 ▲그림책 등 총 5개 부문으로 나누어 선정됐다.
-
‘2025 상반기 고등 예술문화기타A 세트’로는 ▲교양인이 알아야 할 음식의 역사 ▲오늘의 감정, 클래식 ▲나뭇잎과 스탬프 ▲아는데 모르는 나라, 일본 ▲전통놀이 사용설명서 ▲야구도 널 사랑해줬어! ▲학교의 발견, 교실의 발명 ▲전시디자인, 미술의 발견 ▲기자가 되고 싶은 청소년에게 ▲디스보다 피스 ▲위로를 주는 빵집, 오렌지 베이커리 ▲편지 쓰는 법 ▲세계관 만드는 법 ▲웹소설 보는 법 ▲색이름 사전 ▲일상생활자의 작가 되는 법 - 1인 미디어가 된 작가 10명의 글쓰기 ▲눈에 선하게 ▲1인 방송 시작하는 법 ▲10대와 통하는 영화 이야기 ▲미래 세대를 위한 건축과 국가 권력 이야기 등 총 20권이 포함됐다.
이번 추천도서 선정은 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창의성, 진로 지도에 적합한 자료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특히 간행물 유해성 심의 기준을 엄격히 적용하여 학생들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독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또한, 최근 출간된 양질의 신간을 중심으로 추천했다.
도서 선정위원회는 초·중·고 학교도서관과 교육청, 공공도서관 및 작은도서관 소속 사서 30인으로 구성됐으며, ▲신간 및 우수 후보 도서 추천 ▲1차 선정(3배수 선정) ▲1차 선정도서 실물 검토 ▲2차 선정(유해성 심의) ▲3차 선정(최종 심의)의 엄격한 절차를 거쳐 최종 추천도서를 결정했다.
인문사회과학협의회·청소년출판협의회·대한사립학교장회, 2025년 상반기 추천도서는 온라인 서점 ‘알라딘’에서 만나볼 수 있다.
대한사립학교장회, ‘2025 상반기 추천도서’ 발표…고등 예술문화기타 부문 20권 선정
장희주 조선에듀 기자
jhj@chosun.com
- 인문사회과학협의회·청소년출판협의회·대한사립학교장회, ‘2025년 상반기 추천도서’ 발표
Copyrightⓒ Chosunedu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