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 교육계 소식

팀스파르타, ‘AI와 100인의 용사들’ 해커톤 시즌2 참가자 모집
장희주 조선에듀 기자 jhj@chosun.com
기사입력 2025.04.01 10:03

- 4월 26~27일 JBK컨벤션홀서 개최, HRD 담당자 50명 우선 선발… 접수는 13일까지
- 반복 업무 자동화부터 실무 효율 개선까지 실무자가 AI 활용 방안 직접 설계하는 시간 마련
- 개발 지식 없이도 AI 기반 서비스 구현할 수 있도록 실시간 강의와 맞춤형 멘토링 지원
- 팀스파르타, 기업 교육 담당자 고민 반영해 실질적 대안 제시하는 사내 해커톤 기획

  • AI 활용 역량이 조직의 성과와 혁신을 가르는 핵심 경쟁력으로 떠오르면서, 기업 교육분야에서도 이와 관련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많은 기업이 ChatGPT를 중심으로 한 이론 강의나 기초 실습을 도입하고 있지만, 실제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수준까지 연결되기는 쉽지 않다. 각 조직의 업무 환경에 맞춘 실전형 교육을 찾기도 어려운 실정이다.

    팀스파르타(대표 이범규)는 HRD 담당자 등 현업 종사자들이 겪는 AI 도입 및 실무 활용에 대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AI 기반의 업무 혁신을 학습하고 설계할 수 있는 ‘AI와 100인의 용사들’ 해커톤 시즌2를 개최하고,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해커톤은 4월 26일부터 이틀간 서울 강남구 JBK컨벤션홀에서 열린다. 참가 인원은 총 100명이며, 이중 HRD(인재개발) 담당자 50명을 우선 선발할 계획이다. 접수는 4월 13일까지로 최종 선발자는 개별 연락을 통해 확정된다.

    ‘업무 비효율에 지친 직장인의 소중한 시간을 구하라’를 슬로건으로 내건 이번 해커톤은 반복적이고 비효율적인 일상 업무를 생성형 AI를 활용해 효율적으로 전환하고, 담당자가 업무 문제를 직접 해결해보는 데 초점을 맞췄다. 특히 교육 과정 설계부터 홍보, 운영까지 전 과정을 담당하며 효율화의 필요성을 느끼는 HRD 실무자들이 자신의 조직에 적용 가능한 실질적 모델과 업무 방식을 구상하고 실험해볼 수 있도록 기획됐다.

    실습 중심의 프로그램 외에도 ‘Streamlit을 활용한 웹 서비스 개발’ 사전 스터디, 팀별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튜터 피드백과 함께 구체화하는 ‘팀 아이데이션’, 일대일 멘토링을 통해 개발을 완성하는 ‘AI 서비스 메이킹’ 등을 통해 참가자들이 창의적인 AI 학습 설계를 주도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참가자에게는 다양한 혜택도 제공된다. AI 학습에 필요한 핵심 내용을 담은 강의와 교안 외에도 팀별 멘토링을 비롯해 특별 제작된 굿즈 및 간식 박스로 구성된 ‘파워업 키트’도 지급된다. 또한 오피스 용품을 증정하는 ‘럭키드로우’ 이벤트와 함께, 프로그램 종료 후에는 우수 참가팀을 대상으로 시상식도 열릴 예정이다. 수상팀에는 1등 100만 원, 2등 50만 원, 3등 25만 원의 상금이 각각 수여된다.

    팀스파르타 관계자는 “AI를 사내 교육에 어떻게 접목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거나, 팀스파르타의 교육 방식이 실제 현장에서 어떤 변화를 만들어내는지 직접 확인해보고 싶은 HRD 담당자라면 이번 해커톤이 좋은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교육 담당자와 실무자들이 직접 AI 활용 모델을 설계하고 실험해보는 시간으로 조직 내 새로운 업무 문화를 만들어가는 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와이비엠0417

교원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