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A 한국능률협회, AI 디지털 교과서 직무 역량 제고 위한 ‘경기미래교육 연수’ 진행
조선에듀 교육정보팀 edu@chosun.com
기사입력 2024.12.16 10:28
  • 경기미래교육 연수 신청 사이트.
    ▲ 경기미래교육 연수 신청 사이트.

    KMA 한국능률협회(상근부회장 최권석)가 2024년도 경기도교육청 ‘교사가 만들어가는 경기미래교육 연수’ 수행기관으로 선정돼 교사들의 디지털 기반 수업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를 운영한다. 

    이번 연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발맞춰, AI 디지털교과서와 하이러닝을 활용한 디지털 기반 교수학습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한다. 연수 프로그램은 AI 및 디지털 기반의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한 실습 중심으로 구성되며, 특히 AI 디지털교과서와 하이러닝을 활용한 수업 및 평가 체계를 구축하고 이에 대비하기 위해 설계됐다. 참가 교사들에게는 맞춤형 학습자료와 실습 도구 등이 함께 제공될 예정이다.

    연수는 올해 12월부터 오는 2025년 2월까지 약 3개월간 진행된다. 주요 내용으로는 ▲2022 개정 교육과정 도입과 디지털 기반 교육 혁신의 이해 ▲AI 디지털 교과서 및 하이러닝 핵심 서비스 이해 ▲학생 참여형 수업 및 과정 중심 평가 ▲디지털·AI 활용 수업 설계 등이 포함된다. 초등과 중등 연수 모두 동일한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과목과 직무의 특성에 따라 비대면 원격 과정, 집합 과정, 방문형 과정으로 나뉘어 진행될 예정이다.

    연수 내용은 단순히 이론 중심 교육을 넘어 AI로 대체할 수 없는 인간 고유의 역량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위해 개별 맞춤형 교육을 위한 AI·디지털 도구 활용을 통해 교사들의 부담을 줄이고 전문성을 높이는 차별화된 교육으로 기획됐다.

    연수 참여는 경기미래교육 연수 신청 사이트를 통해 신청 가능하며, 초등 교사일 경우에는 초등 사이트를 통해 학교 단위의 방문형 연수 신청이 가능하다. 중등 교사는 방문형 연수와 거점형 연수로 운영되며, 초등 사이트와는 별도로 운영 중인 중등 사이트에서 연수 신청이 가능하다. 방문형 연수와 거점형 연수 둘 다 경기도 권역 별로 운영되기 때문에 교사들은 자신의 학교가 속한 권역에 따라 연수 신청서를 제출할 수 있다.

    본 사업 운영은 초등직무연수의 경우 KMA 한국능률협회 컨소시엄(KMA 한국능률협회, 테크빌교육, 네패스, 알파코, 비상교육)이, 중등직무연수는 네패스 컨소시엄(네패스, 테크빌교육, KMA 한국능률협회, 팀모노리스, 비상교육)이 선정됐다.

    KMA 관계자는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교사의 수업 혁신에 기여할 수 있는 참여형 수업 연수를 참여하게 된 것에 자부심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AI 및 디지털 관련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디지털 교과서 관련 사업을 확장해 향후 공교육 혁신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