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청소년을 위한 김난도 교수의 트렌드 수업Ⅰ 外
강여울 조선에듀 기자 kyul@chosun.com
기사입력 2024.07.23 15:26
  • 미래의창 제공.
    ▲ 미래의창 제공.

    ◇ 청소년을 위한 김난도 교수의 트렌드 수업Ⅰ

    글 김난도·미래의창·1만5000원

    ‘트렌드’란 뭘까? 사람들은 왜 너도나도 앞다투어 트렌드를 알고싶어 하는 걸까? 대한민국 1위 트렌드서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의 대표 저자이자 2004년부터 지금까지 우리 사회의 트렌드를 연구해 온 김난도 교수가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춰 ‘청소년을 위한 김난도 교수의 트렌드 수업Ⅰ’를 출간했다.

    트렌드는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식과 우리 사회가 ㅏ아가는 방향을 바꾸는 큰 흐름이다. 인공지능이 등장하면서 희망하는 직업의 순위가 바뀐다든지, 공정에 대한 생각이 달라지면서 회사에서 일하는 방식이 달라진다든지 라는 것이 그 예다. 결국 트렌드를 읽어낼 줄 알아야 변하에 맞춰 적응하고 성공할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지금은 일상이 된 트렌드들이 어디서 어떻게 시작됐는지를 분석하고, 지금까지 어떤 맥락을 거쳐오며 꾸준히 사랑받는 트렌드가 됐는지 살펴볼 수 있다. 

  • 데이스타 제공.
    ▲ 데이스타 제공.

    ◇ 공부는 멘탈 게임이다

    글 임민찬·데이스타·1만9000원

    책 ‘공부는 멘탈 게임이다’는 전교 1등 출신 의대생이자 수많은 학생과 학부모들의 공부 멘토로 활약 중인 저자의 공부 비법과 멘탈 관리 원칙을 담은 책이다. 책은 마치 게임처럼 총 7개의 레벨로 구성돼 있다. 공부에 대한 동기부여와 마인드셋부터 현실 인식과 멘탈 관리, 최상위권 도약을 위한 비법까지 각 단계를 하나씩 따라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혼자서도 레벨업할 수 있는 공부 비법과 멘탈 관리법을 익힐 수 있다.

    책은 2022 개정 교육과정과 2028 대입 개편안이 처음으로 적용되는 현재 중학생들과 예비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변화하는 교육과정을 이해하기 쉽게 짚어준다. 특히, 고교학점제에 대비해 중학교 시절에 해둬야 할 것들이나, 유의해야 할 점, 내신 시험의 경향과 수능 변화에 따라 공부의 초점을 달리해야 할 부분, 고등학교 선택에 대한 고민까지 꼭 필요한 내용만 골라 꼼꼼하게 설명한다.

  • 그린북 제공.
    ▲ 그린북 제공.

    ◇ 서툴러도 괜찮아, 또박또박 네 생각을 말해 봐

    글 이기규·그린북·1만5000원

    책 ‘서툴러도 괜찮아, 또박또박 네 생각을 말해 봐’는 공적인 자리에서 어린이들이 자신의 생각을 당당히 말하고, 똑 부러지는 말과 행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노하우를 알려준다. 모둠발표를 앞두고 걱정이 태산인 주인공 나은이와 저마다 다른 말하기 고민에 빠진 친구들의 이야기를 통해 공식적인 말하기의 특징과 말하기 요령을 핵심만 재밌게 들려준다.

    특히, 공식적 말하기 중에서도 어린이들이 앞으로 학교나 사회에서 훨씬 더 많이 접하게 될 발표, 회의, 토론, 연설을 다루고, 실전에서 활용하고 응용할 수 있는 도움 글을 알차게 담았다. 발표문 쓰기, 큐카드의 쓰임새, 브레인스토밍과 브레인 라이팅, 토론에서 사용하면 안 되는 방법, 연설의 효과를 높이는 제스처 등 말하기의 고급 전략을 자연스럽게 쌓을 수 있다는 것도 이 책이 가진 장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