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초등 사고력 플러스 外
강여울 조선에듀 기자 kyul@chosun.com
기사입력 2024.04.24 17:04
  • 파란자전거 제공.
    ▲ 파란자전거 제공.

    ◇ 초등 사고력 플러스

    글 안소영, 서원호·파란자전거·1만4900원

    수많은 정보가 쏟아지고 사회가 빠르게 변화하는 요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넘쳐나는 정보 속에서 필요한 정보를 선별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선별한 정보를 통합해 우리 삶의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일이다.

    ‘초등 사고력 플러스’에는 어린이들에게 꼭 필요한 통합적 사고력과 학습 능력을 길러 주기 위해 창의융합교육연구회에서 교육 자료를 개발하고, 학교 현장에서 꾸준히 창의융합 교육 활동을 펼치고 있는 두 초등교사의 연구와 고민이 담겼다.

    책은 초등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성에 맞춰 여러 교과목을 연계해 한 가지 주제를 깊이 있게 학습하고 융합적으로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됐다. 어린이들이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잘 엮어 통합적으로 사고하고 조화롭게 생각을 잇는 융합 사고력을 기르고 그를 바탕으로 우리 삶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는 길잡이 역할을 할 것이다.

  • 마음이음 제공.
    ▲ 마음이음 제공.

    ◇ 경제가 뭐니? 머니?

    글 심소희, 조윤진·마음이음·1만4500원

    경제는 인간 생활에 필요한 재화나 용역을 생산, 분배, 소비하는 모든 활동이다. 그렇기에 경제는 시시때때로 변화하는 현대 사회의 필수 상식이 됐다. 

    책 ‘경제가 뭐니? 머니?’는 어린이 시사 잡지 ‘시사원정대’의 리치북과 키워드가 머니에 연재됐던 핵심 경제 이슈를 모아 펴낸 책이다. 1부 ‘뉴스가 들리는 경제 상식 키워드’에서는 수요, 공급, 세금, 물가, 인플레이션 등 우리 생활과 관련이 있는 기초 경제 개념을 소개한다. 2부 ‘사회가 보이는 최신 경제 키워드’에서는 최신 시사 경제 이슈의 중요 키워드를 뽑고, 그 속에 담긴 경제 트렌드를 살펴본다.

    이 책은 일상에서 어린이가 궁금할 법한 질문에 대해 쉽고 재밌게 답변한다. 경제뉴스와 신문에 나오는 익숙한 용어뿐 아니라, 구독경제, 소비기한, 치킨게임, 가심비 등 최신 경제 키워드까지 용어의 뜻을 우리 생활에 대입해 살펴보다 보면 경제가 보이고 사회가 쉬워질 것이다.

  • 팜파스 제공.
    ▲ 팜파스 제공.

    ◇ 십 대가 알아야 할 인공지능과 4차 산업혁명의 미래

    글 전승민·팜파스·1만6000원

    책 ‘십 대가 알아야 할 인공지능과 4차 산업혁명의 미래’는 첫 출간 이후 지금까지 5년 동안 33주 연속 베스트셀러로 자리하며 독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이번에 새롭게 출간된 이 책은 지난 5년 동안 4차 산업혁명의 파도가 바꾸어 놓은 현재를 살피며, 달라진 과학 기술 동향을 반영하고 생성형 AI를 비롯한 최신 내용을 담은 개정판이다.

    십대들이 정말 궁금해하는 부분을 다루고 미래 시대의 인재로서 어떤 소양과 능력을 키워야 할지에 대한 내용과, 진로와 전공을 선택하기에 앞서 알아두면 좋은 내용을 정리해 개정판에 보탰다. 

    책은 십대들에게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미래와 과학 기술에 대해 가장 생생하고 뚜렷한 모습을 알기 쉽게 보여 준다. 미래의 핵심 과학 기술을 다양한 삽화와 예시를 통해 설명하고, 그 기술이 가져오는 삶과 직업의 변화, 청소년들에게 끼치는 영향을 생생하게 그린다.

  • 궁리 제공.
    ▲ 궁리 제공.

    ◇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수학 공식

    글 리오넬 살렘, 프레데리크 테스타르·궁리·1만5000원

    수학 공식과 개념은 다 이유가 있어 탄생했다. 수학 공식들이 어떤 경로를 거쳐 발견됐는지 헤아려 본다면 수학은 우리에게 재미있고 아름다운 존재가 될 수 있다.

    책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수학 공식’은 제목 그대로 수학 공식의 아름다움에 주목하는 책이다. 수학 공식에 숨은, 잘 알려지지 않은 아름다움을 쉽고 재미있게 소개하는 이 책은 수학을 복잡하고 어렵게만 여기는 사람들에게 수학의 새로운 면을 보여주는 교양서다.

    책의 저자들은 수학의 역사에서 중요한 공식, 중고등학교 교과서에서 자주 접하는 공식을 선별해 소개한다. 수학 공식에 숨어있는 의미를 발견하고, 그것을 기호화하는 데서 오는 즐거움을 짤막한 글과 감각적인 그림으로 전달한다. 49편의 짧은 이야기, 본문 내용을 알기 쉽게 전달하는 삽화가 잘 어우러져 수학의 기본 공식에 대한 통찰의 순간으로 독자들을 이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