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전문대교협, ‘2024년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지원’ 선발 결과 발표
장희주 조선에듀 기자 jhj@chosun.com
기사입력 2024.04.08 15:05
  • 전문대교협 제공.
    ▲ 전문대교협 제공.
    ㅍ교육부와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가 ‘2024년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지원’ 선발 결과를 8일 발표했다.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지원은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사업은 전문대학생들에게 전공과 연계한 해외 현장학습 기회를 체계적으로 제공하여 글로벌 역량을 갖춘 핵심 전문직업인 양성을 목적으로 지원하는 정부 지원 사업이다. 

    올해 선발 대상인 일반선발(자율형, 지정형, 창업트랙, 유아트랙)에 50개 전문대학 1032명이 응시하여 3.3:1의 경쟁률을 나타냈으며, 이들 중 내부 심사를 거쳐 50개 대학 304명을 선발했다. 

    참가 학생들은 국고지원금을 통해 해외 현장학습에 따른 항공료․연수비․체재비 일부를 500~900만원까지 지원받는다.

    최종 참가자 선발명단은 각 대학별 선발 일정에 따라 4월 둘째 주까지 완료될 예정이며, 취약계층 학생을 30% 우선적으로 선발한다. 파견 전 선발 학생이 글로벌 현장학습 수행에 무리가 없도록 어학교육을 포함한 파견 전 어학, 인성, 직무, 문화, 안전교육, 한국문화교육 등 총 50시간 이상의 사전교육 후 파견이 이뤄진다.

    국가별 파견 후에는 현지 적응교육(4~8주)과 전공 관련 산업체 현장실습(8~12주) 등 총 16주로 구성된 국외 현장학습을 수행하게 된다. 귀국 후에는 진로 설계를 위한 사후관리 지원이 이어질 예정이다.

    특히 올해 사업에서는 신규 트랙(캐나다 유아교육)시범 운영을 통해 국내 전문대학 유아교육 전공과 연계한 맞춤형 현장학습 지원 등 전문대학의 글로벌 역량 강화 및 해외 진출 활성화 지원 체계를 강화했다. 

    조훈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국제협력실 실장은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은 해외에서의 직무 체험 기회를 통해 타문화에 대한 이해와 외국어 능력 배양 등 전문대학생에게 특화된 프로그램이다”며 “올해 신설된 캐나다 ‘취업연계 유아교육트랙’ 은 해외 유치원에서 맞춤형 교육실습을 통해 글로벌 역량 및 취업 노하우을 동시에 키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