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나는 1년 안에 무조건 합격한다 外
장희주 조선에듀 기자 jhj@chosun.com
기사입력 2023.12.14 16:54
  • 더퀘스트 제공.
    ▲ 더퀘스트 제공.

    ◇ 나는 1년 안에 무조건 합격한다

    글 박영주·더퀘스트·1만8000원

    “25살에 사법시험을 통과한 박영주 변호사의 D-365 시기별 공부법과 멘탈 관리 노하우”

    수험생의 가장 큰 바람은 ‘빠른 합격’일 것이다. 25살에 사법시험을 통과한 박영주 변호사는 단기간 합격을 위해선 두 가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바로 ‘철저한 공부법’과 ‘독한 정신력’이다. 아무리 공부 계획을 잘 설계하더라도 의지가 나약하면 합격할 수 없고, 반대로 강한 정신력을 가지고 있어도 공부법이 부실하면 불합격한다. 

    이 책은 특히 D-365를 가정하여 시기별로 꼭 알아야 할 공부법과 정신력 관리법을 짚어놓았다. 따라서 수험생들이 그때그때 자신에게 필요한 것들을 보고 바로 적용할 수 있다. 

    공부하기 전 계획을 세우는 데만 1시간씩 걸리는 수험생, 문제집은 수십 권씩 푸는데 점수가 나오지 않는 고시생, 시기별 학습법을 몰라 고생하는 공시생, 의지가 약해 수시로 불안함이 드는 모든 사람에게 이 책은 지치지 않고, 목표까지 완주하게 도와주는 든든한 공부 페이스메이커가 되어줄 것이다. 

  • 메멘토 제공.
    ▲ 메멘토 제공.

    ◇ 독해력수업

    글 이누즈카 미와·옮김 지비원·메멘토·1만6500원

    “인공지능 시대에 더 중요해진 공부 기본기”

    이 책은 인지심리학의 관점에서 읽기를 연구하는 대학교수가, 평범한 중학생 3명이 독해에 관해 궁금해하는 거의 모든 것에 대해 친절하게 답을 하는 형식의 책이다. 특히 AI 시대에도 여전히 독해력이 중요한 이유, 다양한 독해 방식, 기억력에 대한 잘못된 통념, 독해에서 중요한 어휘 지식, 기억력과 독해력을 향상하는 전략, 비판적 독해 방법, 메타인지를 읽기에 적용하는 방법, 읽기 과정에서 주관과 선입관이 하는 역할 등 독해력에 관한 거의 모든 이슈를 군더더기 없이 아주 명쾌하게 설명한다. 

    교과 공부가 중요한 중·고등학생부터 자녀의 독해력 향상에 관심 있는 학부모, 독해력을 기르고 싶은 성인까지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 썸앤파커스 제공.
    ▲ 썸앤파커스 제공.

    ◇ SKY 로드맵

    글 이병훈·썸앤파커스·1만8000원

    “대한민국 대표 공부 멘토 이병훈의 최상위 솔루션”

    공부 멘토로 활약하고 있는 이병훈 소장의 15년 멘토링 비법을 총결산한 책이다. 영어유치원에서부터 대학입시까지 부모들이 알고 싶어 하는 정보를 최대한 자세하게 담았다. 

    이 책은 자녀를 공부하는 아이로 키우고 싶은 부모를 위해 유아기부터 고1까지 5시기로 나눠 부모가 해야 할 일을 알려준다. 각 시기는 다시 2개 파트로 나눠진다. 1파트는 성장기별 특징과 그에 따른 효율적인 공부법, 2파트는 과목별 도달해야 하는 공부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영어유치원에 안 보내고 엄마표 영어로 해도 되는지 ▲사고력 수학과 연산은 어제 어떻게 할지 ▲적당한 하루 공부 시간은 얼마여야 하는지 ▲학군지에 가려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MBTI 별로 동기부여를 하는 방법은 어떻게 다른지 ▲청소년기 번 아웃이 올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문이과 성향에 따라 고등학교는 어떤 고등학교를 선택하는 게 최선인지 등등 평소 공부에 관해 궁금했던 부분에 대해 해법을 제시한다. 

  • 뜨인돌 제공.
    ▲ 뜨인돌 제공.

    ◇ 대한민국 미래교육 트렌드

    글 미래 교육 집필팀·뜨인돌·2만2000원

    “36명의 현장 교육전문가들이 제시하는 미래 교육의 전망과 해법”

    이 책은 다양한 분야의 현장 교육전문가 36명이 철저한 자료 분석과 풍부한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미래 교육의 중심 가치와 핵심 트렌드를 풀어냈다. 이를 통해 사회의 변화에 따르되 교육의 본질을 놓치지 않는 교육이 무엇인지 밑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했다. 교육의 주체인 독자들은 미래 교육의 큰 흐름을 한눈에 파악하고, 분명한 로드맵과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어데 될 것이다. 

    저자들은 이슈들을 분석한 데 그치지 않고, 현장에서 시행착오를 거치며 고민하고 탐구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수업사례, 교수안 등을 통해 지금의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교수 학습법을 제안한다. 

    또한, 미래의 핵심 역량인 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 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협력적 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을 어떻게 키워 줄 것인가에 관한 여러 가지 해법들을 책 곳곳에서 자세하게 짚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