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튼 다니엘 팩시디스 교장, 케이건 코리아 대표로 선임
조선에듀 교육정보팀
기사입력 2023.03.30 09:00
  • 왼쪽부터 다니엘 팩시디스 페이스튼 교장, 스펜서 케이건 박사. / 페이스튼 국제학교 제공.
    ▲ 왼쪽부터 다니엘 팩시디스 페이스튼 교장, 스펜서 케이건 박사. / 페이스튼 국제학교 제공.
    페이스튼 국제학교를 이끌고 있는 다니엘 팩시디스 교장이 글로벌 교육 컨설팅 기업 케이건 코리아의 대표로 선임됐다.

    케이건은 미국의 저명한 교육학자 스펜서 케이건 박사의 '협동학습' 교육 방법론을 토대로 1989년 설립된 교육 컨설팅 기업이다. 전 세계 50개국에 지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 세계 교육자를 대상으로 교육 세미나 및 포럼을 개최하고 있다.

    또한 케이건은 특히 전 세계 명문학교를 포함한 다양한 교육 현장에 협동학습을 보급하고 있다. 협동학습은 학생들이 작은 그룹으로 나뉘어 서로 협력하고 소통하면서 학습하는 방식으로, 강의 중심의 수업이 아닌 학생들의 주도적인 참여와 협력을 이끌어내는 것이 특징이다.

    케이건 교육법은 학생들이 팀을 이뤄 서로 상호작용하며 배우는 과정에서 리더십, 문제 해결 능력, 대인관계 등의 역량을 키울 수 있으며, 실질적인 학생 학업 성취도의 증가가 관측되어 효과적인 교육법으로 평가받고 있다.

    현재 미국에서는 버클리 학교를 비롯해 수천 개의 학교에서 협동학습을 도입해 현장에서 적용하고 있다. 버클리 학교는 케이건 학습법을 도입, 미국 최하위 수준의 학교에서 최상위 학교로 거듭나는 성과를 이뤄낸 바 있다.
  • 케이건 협동학습 교육 프로그램 이수 후 페이스튼 국제학교 교사진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페이스튼 국제학교 제공.
    ▲ 케이건 협동학습 교육 프로그램 이수 후 페이스튼 국제학교 교사진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페이스튼 국제학교 제공.

    국내 대표 사례로는 페이스튼 국제학교를 꼽을 수 있다. 페이스튼 국제학교는 매년 졸업생 70% 이상을 전 세계 최상위 40위권 내 명문대학에 진학시켜 높은 학업성취를 증명한 바 있다. 이외에도 한국 내 최상위 외국인 학교인 YISS, SFS, SIS, KIS 등에 이미 수년간 도입되어 많은 교사와 학생들에게 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페이스튼 국제학교 교장이자 케이건 한국지사 대표로 임명된 다니엘 팩시디스 신임 대표는 한국 교육의 전체적인 질적 향상을 목표로 국내 일반학교에 케이건 교육법을 적용하는데 전력을 다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케이건 교육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을 일반 학교에도 체계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그동안 일반 학교에서는 케이건 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는 교육 전문가가 부족했는데, 교육기관과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케이건 교육 전문가 양성에 힘쓸 계획이다.

    한편 케이건 코리아는 올여름부터 케이건 교육법에 대한 일반 학교 교사, 교장, 교감 교육 세미나를 시작할 예정이며, 향후 한국 교육기관들과의 적극적인 MOU를 준비 중이다.

    글=조선에듀 교육정보팀 #조선에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