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10명 중 약 6명, ‘알바 경험 취업에 도움’
임민진 조선에듀 기자
기사입력 2022.12.17 21:16
  • 직장인 10명 중 6명이 취업하는 데 아르바이트 경험이 도움됐다는 입장을 보였다. 17일 취업 플랫폼 잡코리아과 알바몬에 따르면, 취업 전 아르바이트를 한 경험이 있는 직장인 648명을 대상으로 ‘아르바이트 경험이 취업 성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의 58.2%가 ‘알바 경험이 취업에 도움됐다’고 답했다.
     
    직무별로는 ‘영업.판매직’ 직장인 중 알바 경험이 취업에 도움됐다는 답변은 62.6%(복수선택 응답률)로 가장 높았다. 이어 ‘생산·현장직(64.4%)’ ‘일반사무직(59.0%)’ 직장인 순으로 알바 경험이 취업에 도움됐다는 답변이 높았다. 

    알바몬 관계자는 “아르바이트 직원을 채용하는 직무 중 판매서비스 등 고객을 대면하는 직무가 많은 편으로 해당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쌓인 직무 경험과 스킬이 영업이나 판매 등 유관분야 취업에 도움이 된 것으로 보인다”며 “졸업을 앞둔 학생이나 취업을 준비하는 구직자의 경우 기업이나 공공기관의 사무직 아르바이트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들 기업의 근무 경험이 일반사무직 취업에도 도움이 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실제 잡코리아와 알바몬 조사결과 알바 경험이 취업에 도움됐다고 답한 직장인 중에는 ‘아르바이트 했던 직무와 유사한 직무분야’에 취업했다는 응답자가 62.6%로 가장 많았다. ‘알바 했던 기업(사업체)’의 동종 업계(24.9%)에 취업했다는 응답자도 다음으로 많았다.
     
    직장인들은 아르바이트 경험이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고 적성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됐다고 답했다. ‘알바 경험이 취업 성공을 위해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가’에 대해 복수응답으로 조사한 결과, ‘알바를 하며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고 적성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됐다’는 응답자가 55.4%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알바 경험을 사례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했다(39.5%)’거나 ‘면접에서 알바를 통한 기업·직무 경험을 어필했다(29.7%)는 답변이 많아, 실제 채용진행 과정에서 알바 경험이 도움됐다는 응답자가 상대적으로 많았다.
     
    이 외에 ▲알바 근무를 하면서 취업하고 싶은 직무분야를 찾았다(29.7%) ▲취업 준비에 필요한 비용을 벌었다(23.3%) ▲지원할 기업과 업계를 분석하는데 알바 경험이 도움이 됐다(23.1%) 순으로 조사됐다.
    글=임민진 조선에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