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대한민국 교육대상]학습 목표 2619개, ‘스몰스텝’으로 수학 자신감
하지수 조선에듀 기자
기사입력 2021.02.22 09:07
  • /재능교육 제공
    ▲ /재능교육 제공
    재능교육의 재능스스로수학이 ’2021 대한민국 교육대상' 유아· 초등 학습지 부문에서 9년 연속 대상에 올랐다.

    재능스스로수학은 스스로학습시스템으로 설계된 학습 프로그램이다. 구체적이고 명확한 목표, 개인 맞춤형 학습 관리 체계로 부족한 부분은 보완하고 강점은 더욱 살릴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위해 개인별 수준을 정확하게 진단하는 평가를 실시한다. 재능교육 관계자는 “수학을 잘할 수 있는 핵심은 학습 출발점을 제대로 잡아주는 데 있다”며 “너무 낮거나 높은 수준에서 학습을 시작하면 학습에 흥미를 잃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학습 목표는 2619개로 세분화했다. 조금씩 목표를 달성해나가는 스몰스텝(small step) 과정을 통해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붙이도록 하기 위해서다.

    맞춤학습을 진행하는 데 있어 교재도 중요한 부분이다. 재능스스로수학의 한 주 교재는 도입, 심화, 연습, 평가 순서로 구성돼 있다. 같은 내용을 단순 반복하는 게 아닌 개념 이해부터 심화 문제까지 점진적으로 내용을 확대해나가며 수학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게 해준다. 한 주의 학습을 점검하는 평가 역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완전학습’ 시스템이라는 게 재능교육 측의 설명이다.

    이 밖에 특정 영역에 편중되지 않고 수학의 전 영역을 골고루 다룬다. 예를 들어 초등 수학에서는 ▲수와 연산 ▲도형 ▲측정 ▲자료와 가능성 ▲규칙성을, 중등 수학에서는 ▲수와 연산 ▲기하 ▲확률과 통계 ▲문자와 식 ▲함수 등을 통합적으로 배우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