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주말에는 연세대 학생부종합전형 면접형과 이화여대 고교추천전형 면접이 실시된다. 연세대 면접형은 지난 11일 면접 대상자가 발표되었는데, 1단계 전형에서 교과비중이 줄어든 만큼, 예년에 비해 내신성적이 그리 높지 않지만, 면접대상자 중 학생부 비교과가 상대적으로 우수한 합격생들이 눈에 많이 띈다. 물론 최종입학결과를 두고 봐야 할 일이다. 이화여대 고교추천 전형은 일괄합산전형으로, 추천받은 학생 모두 면접에 응시할 자격이 있으므로, 면접 준비에 미리 몰두하는 학생들이 많은 편이다.
# 연세대 학생부종합 면접형
제시문기반 면접과 서류기반(활동 중심 질문) 면접으로 이루어진다. 제시문을 5분가량 숙지하고, 7분 내외로 제시문 관련해서 질문에 답하면 된다. 2문항 정도로, 난이도가 그리 높지 않은 자료해석형 문제가 주어진다. 제시문 면접이 끝나면, 다음 면접장으로 이동하여 서류기반 면접을 치르는 구조다. 오전 면접반은 오후 면접반이 모두 입실하고 나서 퇴실하게 된다. 제시문 면접은 논지를 신속하게 파악하고 난 후, 구체적인 사례와 의견을 말하는 것이 중요한데, 후속질문이 거의 나오므로 이에 따른 연습이 필요하다.
서류기반 면접도 7분 내외로 활동내용 중심의 물음이 대부분인데, 지원동기 같은 공통질문 후에 구체적인 질문이 이어진다. 대입 면접 시 가장 많은 질문 중 하나인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식의 질문도 자주 나오곤 하는데, “열심히 하겠습니다.” 와 유사한 다짐 식의 답변으로 중언부언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하여 자신이 다른 경쟁자에 비해 무엇을 더 어필할 수 있는 가를 곰곰이 생각해보고, 자신만의 장점 등을 1분 이내의 짧은 시간에 답변할 수 있도록 연습하고 또 연습해야 한다. 생각보다 면접시간이 훌쩍 지나가버리므로 시간 내에 조리 있는 답변을 할 수 있도록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이화여대 고교추천 전형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외 서류기반 면접으로 대략 7분 내외의 시간에, 면접이 이루어진다. 지원동기 외 활동 중 특징적인 것을 많이 물어보고, 초등교육과 등의 학과에서는 시사적인 것들 중 전공과 관련된 현안에 대한 질문이 나올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입장을 정리해두는 것이 좋다. 왜 우리 대학(이화여대)이어야 하는가에 대한 물음도 종종 나오므로 준비해야 한다. 다음은 이화여대 면접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서류 영역별로 체크해보아야 하는 공통 질문들이다.
◆ 학생부-전공 관련 기본개념과 전공 관련 교내 활동에 관한 질문 사항-자신의 진로에 관심 갖고 수행한 활동은 무엇이며, 경험하고 난 후 자신에게 생긴 변화는? -대학에서 자신의 전공과 가장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는 과목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해당 영역의 독서활동을 수행한 이유는 무엇인가?-진정한 00(예:교사)가 되기 위해 00(교사)로서 어떤 자질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
◆ 자기 소개서-자기소개(1분 이내로 연습)-고등학교에서 배운 교과목 중 가장 흥미 있었던 교과목과 공부하기 어려웠던 교과목은 무엇이었으며,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교과 외 활동 중 가장 의미를 부여하고 수행한 활동은 무엇이었으며, 그렇게 의미를 부여한 이유는?-00(전공별)에게 가장 필요한 소양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평소 본인이 추구하는 인간상은 무엇인가? -
※에듀포스트에 실린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이종환의 주간 교육통신 ‘입시 큐’] 2020 수능 전 면접 실전 가이드 , “연세대, 이화여대 편”
Copyrightⓒ Chosunedu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