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룡의 입시 포인트] 서울 주요 대학 2019학년도 학생부종합 전형 가이드⑪ / 한국외국어대학교(서울)
조선에듀
기사입력 2018.06.21 09:11

수시 모집 정원의 38.3%에 해당하는 460명 선발

  • 한국외국어대학교 서울캠퍼스(이하 한국외대)는 2019학년도 대입전형에서 1,808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이 중 수시 모집에서는 전체 모집 정원의 66.5%에 해당하는 1,202명을 선발한다. 전형 유형별로는 학생부종합 전형이 전체 수시 모집 정원의 38.3%인 460명으로 가장 많이 선발하고, 이어 논술 전형 442명(36.8%), 학생부교과 전형 189명(15.7%), 실기(특기) 전형 78명(6.5%), 재외국민 전형 33명(2.7%)으로 선발한다.   

    학생부종합 전형의 전형별 모집 인원은 국내 정규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선발하는 학생부종합 전형으로 가장 많은 400명을 모집한다. 이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혹은 기타 법령에 의하여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있는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국가보훈 대상자, 농어촌 학생을 선발 대상으로 하는 고른기회 전형Ⅰ로 59명과 2019학년도에 새로 신설한 고른기회 전형Ⅲ으로 1명을 모집한다.

    고른기회 전형Ⅲ의 지원 자격은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혹은 기타 법령에 의하여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있는 의사상자 및 자녀, 다자녀(3자녀 이상) 가정의 자녀, 군인 또는 소방공무원으로 20년 이상 근무한 자의 자녀, 다문화가정의 자녀 등이다. 선발 모집단위는 KFL학부로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통번역전공을 두고 있다. 

    학생 선발 방법은 1단계에서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등 서류평가로 학생부종합 전형은 2∼3배수, 고른기회 전형Ⅰ과 고른기회 전형Ⅲ은 3배수를 선발한 다음 2단계에서 1단계 서류평가 성적 70% + 면접평가 30%로 선발하되,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은 적용하지는 않는다. 한편, 학생부종합 전형과 고른기회 전형Ⅰ, 고른기회 전형Ⅲ 간에는 중복 지원을 불허하지만, 학생부종합 전형과 학생부교과 전형, 논술 전형, 실기 전형 간에는 중복 지원이 가능하다.   

    서류 및 면접평가의 특징

    1단계 서류평가는 다수의 입학사정관이 지원자가 제출한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학업 역량과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 등을 정성적ㆍ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한국외대가 서류평가와 관련한 구체적인 내용을 발표하지 않아 정확한 평가 방법에 대해서 알 수는 없지만, 여타의 대학들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즉, 지원하고자 하는 모집단위에 맞는 학생부 비교과 활동과 자기소개서 작성 내용을 비롯해 일정 수준 이상의 학생부 교과 성적 등을 서류평가에서 평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단계 면접평가는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면접관 2인이 지원자 1인을 대상으로 10분 내외로 실시한다. 이때 면접은 인ㆍ적성 블라인드 면접으로 전공적합성, 논리적 사고력, 인성을 종합평가한다.

    자기소개서 문항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발표한 공통 문항 1∼3번과 4번 자율 문항인은 ‘해당 모집단위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지원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띄어쓰기 포함 1,500자 이내)’이다. 그런데 4번 자율 문항은 2018학년도에 ‘해당 모집단위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이를 준비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이나 지원자의 교육 환경(가정, 학교, 지역 등)이 성장에 미친 영향 등을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1,500자 이내)’이었던 것이 변경된 것이다.

    한편, 한국외대는 서류평가와 면접평가에서 점수가 일정 수준 이하일 경우 단계별 선발 순위에 포함이 되더라도 불합격 처리한다고 밝히고 있다. 이에 서류평가와 면접평가 대비에 좀 더 많은 노력을 기울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지원자가 알아뒀으면 할 사항

    한국외대 학생부종합 전형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지원 모집단위를 정한 다음 학생부 기록 내용에 대한 검토와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작성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있어야 한다. 그런 다음에는 자기소개서를 직접 작성해 보고 작성한 자기소개서에 대한 검토 및 재 작성 등을 반복적으로 실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면접평가는 공통 질문과 개별 질문으로 진행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공통 질문의 경우에는 기출 질문 등을 통해 어떤 질문들을 하는지 파악하고 그에 맞춰 대비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개별 질문은 제출한 서류의 내용을 중심으로 학업 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 등을 평가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학생부 교과ㆍ비교과 기록 내용과 자기소개서 작성 내용 등을 잘 숙지하는 것만으로도 대비가 충분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면접평가에 대해서 지나치게 부담을 갖고 준비하지 않았으면 한다.

    2019학년도 수시 모집에서 한국외대는 9월 10일부터 12일까지 사흘 동안 입학원서 접수를 실시하고, 학생부종합 전형의 자기소개서는 9월 10일부터 13일 17시까지 인터넷으로 입력하면 된다. 1단계 합격자는 10월 29일에 발표하고, 면접평가는 경영학부만 11월 4일에 실시하고, 나머지 모집단위들은 11월 3일에 실시한다. 최종 합격자는 11월 9일에 발표한다.


  • ※에듀포스트에 실린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