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책 소개
학년별로 흩어진 수학 개념을 영역별로 다시 모았다! 두고두고 꺼내 읽는 초등 수학의 모든 것 [정교수의 파자마 수학 탐험대] 시리즈 출간. 대학 입시의 성패를 좌우하며 가장 많은 사교육비가 지출되는 교과인 수학. 그럼에도 현실을 보면 초등학교 3~4학년부터 수학에 어려움을 겪기 시작해 중학생만 되어도 ‘수포자’를 자처하는 비율이 절반에 이른다. 이러한 현상의 원인 중 하나는 수학이 개념 간에 매우 긴밀한 연계성을 가진 학문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3~4학년 때 곱셈과 나눗셈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5~6학년 때 배우는 분수의 곱셈과 나눗셈을 이해할 수 없다. 게다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현행 교과서의 스토리텔링 문제 비중이 더 늘어났다. 수학에서 언어적 능력이 그만큼 중요해진 것이다.[정교수의 파자마 수학 탐험대]는 ‘과학 공화국 수학 법정’ 시리즈를 비롯해 100권이 넘는 수학, 과학 교양서를 저술한 정완상 교수의 신작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탐험대가 주어진 미션을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각각의 미션에 숨어 있는 수학 개념을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이야기를 구성했다. 1권에서는 사칙연산에서 시작해 혼합 계산, 약수와 배수 그리고 앞에서 배운 연산의 활용까지, 초등학교 ‘수 연산’ 영역에서 필요한 모든 개념을 다루고 있어, ‘수 연산’ 영역에 대한 개념 백과로도 부족함이 없다.
이야기 속 배경 매쓰월드는 수학적 개념이 캐릭터가 되어 살아 움직이고 말을 걸어오는 세계다. 네 자리 수 마을의 일, 십, 백, 천 몬스터와 자릿값을 나타내는 4층 버스, 각자의 성을 지키는 곱셈몬과 나눗셈몬, 약수의 원리를 담은 발명품 약수 머신 등 수학 개념을 형상화한 일러스트가 읽는 재미는 물론이고 내용에 대한 이해를 높여 준다. 책 마지막에 실린 ‘개념 정리 노트’ 코너에서는 앞에서 배운 핵심 개념을 확인하고 오답을 방지하는 팁도 얻을 수 있다.
▶저자 소개
저자 정완상
서울대학교에서 무기재료공학을 공부하고,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이론물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현재 국립경상대학교 기초과학부 교수로 재직 중입니다. [과학 공화국 수학 법정], [과학 공화국 물리 법정], [수학으로 통하는 과학], [개념 잡는 수학 동화] 시리즈와 [이야기로 아주 쉽게 배우는 확률과 통계], [아인슈타인이 들려주는 상대성 이론 이야기] 등 100여 권이 넘는 저서를 통해 어린이에게 수학과 과학의 세계를 소개해 왔습니다.
[신간도서] 정교수의 파자마 수학 탐험대. 1: 수와 연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