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훈의 학습 원포인트 레슨] 도대체 무엇이 핵심이고 어떻게 그걸 찾을 수 있을까? 2편
조선에듀
기사입력 2018.04.06 09:54
  • 중학교 때는 핵심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분하지 않고 모두 공부해도 무방할 정도의 분량이다. 그러나 고등학교 공부는 핵심내용을 파악하고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는 능력이 없으면 많은 내용에 휩쓸려 버리게 된다. 특히나 같은 시간을 공부해도 어떤 사람은 성적이 잘 나오는데 어떤 사람은 성적이 안 나온다. 바로 같은 책으로 같은 내용을 공부해도 무엇이 핵심인지 알고 공부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의 차이다. 그럼 과목별로 어떻게 핵심을 파악할 것인지 먼저 알아보자.

    영어 핵심을 파악하는 방법

    [ 영어에서 문법이나 단어, 표현 등의 핵심은 문법사항의 정확한 이해와 사용된 예문 암기다. ]

    영어 문법에서 핵심은 첫 번째로 문법요소의 기능을 이해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그 문법요소가 들어간대표적인 예문을 암기하는 것이다. 그래야 그 내용을 억지로 외우는 것보다 효율적이고 오래간다.

    예를 들어 관계대명사 which를 알아보자.
    관계대명사의 which 의 기능에 대한 개념을 정리해보면 크게 두 가지이다. 따라서 어떤 경우에도 관계대명사 which가 나오면 이 두 가지가 떠올라야 한다.

    첫 번째는 앞에 나온 선행사를 수식하는 기능이다. 선행사는 명사인 경우가 많으니까 형용사적인 기능을 한다고 보면 된다. 다만 단순한 형용사가 아니라 문장단위의 형용사라고 보면 된다. 우리말로 하면 단순히 형용사+명사의 구조 즉, ‘예쁜차’ 가 아니고 문장+명사의 구조 즉, ‘어제 내가 본차’ 와 같은 것이다.

    두 번째는 지칭하는 기능이다. 앞에 나온 의미 단위를 지칭하는 것이다. 우리말을 예로 들면 ‘나는 어제 회사에서 자다가 들켰다, 그것이 사장님을 화나게 했다.’ 여기서 ‘그것이’ 는 자다가 들킨 사실을 지칭하는 것이다. 이런 표현을 하고 싶을 때 쓰는 것이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이다. 대게는 콤마가 앞에 있게 된다.

    그러나 이런 내용을 단지 문법 사항으로 자체로만 알아두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다. 실제로는 관계대명사가 사용된 문장을 정확히 해석하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 개념적으로 이해했으면 이제 각각의 기능에 대한 예문을 정리하고 암기해야 한다. 특히나 예문을 정확히 암기하고 있는 일은 작문과 회화에서도 큰 힘을 발휘한다.

    수식하는 기능에 관한 예문을 보자.

    Dark world in which I lived there was no strong sentiment or tenderness.

    선행하는 ‘dark world’를 ‘in which I lived’가 수식하고 있다.

    지칭하는 기능에 관한 예문을 보자.

    He was trying to please me, which made me more angry.

    ‘He was trying to please me’전체 내용을 which가 지칭하고 있다.

    그밖에 단어나 표현도 헷갈리거나 여러 가지 의미가 있는 경우에도 그것이 들어간예문을 암기해둬야 나중에 다시 찾아서 공부하기 좋다.

    He can't speak anything but Korean.
    (but은 except의미)

    All that money brought nothing but sadness
    (nothing but은 영영사전에서 이렇게 설명한다. 'Nothing but a particular thing means only that thing.')

    anything but에서는 but만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but만으로 except라는 의미로 쓰인 것이다. 그러나 nothing but은 전체로 only라는 의미를 갖는다. 보통 위 두 가지 표현이 비슷하게 생겨서 헷갈려서인지 전체로 뜻만 달달 암기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예문으로 암기해두면 헷갈리지 않고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다. 결국 표현만 정리하지 말고 예문을 정리해서 암기하는 것이 핵심을 놓치지 않는 길이다.

    Exercise라는 단어의 의미를 공부할 때도 마찬가지다. 이 단어의 핵심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되는 의미다.

    첫 번째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연습하다’라는 의미의 사용이다.
    두 번째는 조금은 생소한 ‘행사하다’, ‘발휘하다’라는 의미의 사용이다.

    exercise라는 단어를 공부할 때 핵심은 그것이 두 번째 의미로 사용하는 경우에 대한 예문을 잘 알아두는 것이다. 독해지문에서 당황하지 않기 위해서 말이다.

    영영사전에 제시된 의미를 살펴보자.

    “ If you exerciseyour authority, your rights, or a good quality such as mercy, you put it into use."

    예문은 다음과 같다. They are merely exercising their right to free speech. 라고 했을 때 이것을 ‘연습하다’라는 의미로 해석하면 말이 안 된다. 여기서는 ‘행사하다’라는 의미로 쓰인 것이다.

  • ※에듀포스트에 실린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