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 세계 교육의 흐름은 점점 융합으로 나아가고 있다. 많은 선진국가에서 과학기술분야의 인재양성을 위해 실시하고 있는 STEAM교육은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 Mathematics)' 교육에 ‘Art'가 융합된 교육접근방식이다.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력과 실생활 문제해결력을 배양하는 교육’으로, 특히 과학과 수학의 개념과 원리를 이용해 뼈대를 만들고 공학과 기술을 통해 실생활에 연계되는 문제를 해결하도록 유도하는 융합인재교육이다. 그런 만큼 과학과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들은 과학, 수학을 기반으로 다른 분야에도 두루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면 미래인재가 갖추어야 할 요건을 충분히 갖출 수 있게 된다.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는 다시 말해 논리수학지능이 높다고 볼 수 있다. 논리수학지능은 숫자, 기호, 규칙, 명제 등의 상징체계를 잘 다루는 능력으로, 이 지능이 높은 아이들은 문제를 논리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또한 논리지능과 수리지능으로 나누었을 때 논리지능은 여러 시나리오를 앞에 두고 지금 어떤 일이 일어났으며 앞으로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지를 파악하고 계획하는 능력으로 CEO에게 꼭 필요한 능력이기도 하다.
수리지능은 계산하는 능력, 수를 다루는 능력으로 수학분야뿐만 아니라 경제, 경영, 마케팅 등의 다양한 분야에 유리하게 적용될 수 있다.
◇ 수학을 바탕으로 다양한 진로 선택의 기회를 만들어 주자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들은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수학을 좋아하면서 배려심이 뛰어난 아이는 의료전문직, 글쓰기를 좋아하고 자기이해력이 뛰어난 아이는 이공계 연구직이나 교육직을 눈여겨보면 좋다. 수학을 좋아하면서 창의성이 놓은 아이는 IT분야와 이학 전문직에서 능력을 발휘할 가능성이 높다. -
◇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를 위한 초등포트폴리오 작성 방법
수학과 관련된 학과에 진학하여 자신이 원하는 진로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초등학교 때 체계적인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놓아야 한다. 다양한 활동으로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는데, 여기에서는 활동영역을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보았다.
첫째, 생활 속에서 수학활동하기
수학과 관련된 책, 수학자, 경제학자와 관련된 수학 관련 인물들의 책을 읽고 정리해 두는 것은 필수. 그 외에도 생활 속에서 수학 관련 활동들을 하고, 모아서 포트폴리오로 만들어 두면 수학에 흥미를 가지고, 수학을 바탕으로 문제해결력을 기르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수학 NIE활동’은 신문에 나오는 사회적 이슈로 수학적 이론을 파악하고 문제풀이에 대한 다양한 해결방법을 학습해 보는 것이다. 예를 들어 ‘세계에서 가장 기울어진 탑’에 대한 기사가 나왔다면 부채꼴의 넓이를 구해보는 등의 방식이다. 또한 수업시간에 알게 된 사실이나 생활 속에서 알게 된 수학적 지식들을 정리해 놓는 ‘수학일기쓰기’, ‘생활수학노트 만들기’ 등의 활동을 평소에 해 둔다면 수학실력도 늘고 수학에 대한 흥미도 기를 수 있다.
둘째, 수학 관련 체험하기
수학과 관련된 체험이라고 하면 순수한 연산, 수와 관련된 체험만 떠올리기 쉽다. 하지만 넓게 생각하면 경제, 경영, 금융, 화폐, 세금 등 다양한 박물관이 수학과 관련되어 있다. 특히 지역벼룩시장은 경제개념, 수개념을 익힐 수 있는 산 교육의 현장으로, 직접 물건을 가지고 참가해 보면 좋다. 또한 (사)청소년금융교육협의회가 실시하는 ‘어린이금융교실’, 증권박물관의 ‘모아모아금융교육’, 화폐박물관의 ‘경제기초교실’, 조세박물관의 ‘세금교실’ 등 각 박물관이나 은행에서 실시하고 있는 경제교실에 참가하면 보다 전문적인 지식을 쌓고, 체계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이 외에도 수학교실이나 수학캠프 등에 참여하여 기록해 두고,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작성해 두자.
셋째, 수학경시대회로 실력 평가하기
수학은 다른 과목과 달리 실력을 평가하기 쉽고, 기회도 많다. 성균관대학교 수학학력경시대회, 고려대학교 전국수학인증시험, 한국수학인증시험, 해법수학학력평가 등이 유명하다. 각 경시대회는 응시가능 학년과 성적결과 및 분석표 제공 여부가 다르니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고 참가해 보자.
이렇게 여러 가지 활동을 자신의 적성과 진로에 맞게 자신만의 진로로드맵을 만들어 체계적으로 실행에 옮기면 나만의 훌륭한 포트폴리오가 완성된다. 아래는 ‘금융자산운용가’를 예로 진로로드맵을 만들어 본 것이다. 아래 진로로드맵을 참고하여 초등학교 때부터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보자. -
다음 회에는 과학을 좋아하는 아이를 위한 초등포트폴리오 만들기를 소개한다.
-
※에듀포스트에 실린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김혜경의 초등포트폴리오 코칭] 교과목별 초등포트폴리오 만들기 2 - 수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