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AIST 교수의 강의를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개강좌 프로그램이 내달부터 운영된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인 ‘KOOC(KAIST Open Online Course)'을 오픈하고 내달 2일부터 6주간 온라인 강의를 시작한다”고 19일 밝혔다.
KOOC은 학습 주제별로 15분 내외의 강의모듈을 제공해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며, 질의응답‧토론‧과제 등을 통해 교수와 학습자 간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강좌는 경영분야(1강좌), 공학분야(3강좌), 논문 작성법 등 총 5개 강좌가 열린다.
경영분야에서는 김세헌 산업 및 시스템공학 교수가 'OR/경영과학 개론' 강의로 경영이나 공학 분야에 필요한 의사결정을 합리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울 수 있게 돕는다.
공학분야 강좌로는 ▲김종득 생명화학공학과 교수의 ‘화학공학 개론’ ▲문일철 산업 및 시스템공학과 교수의 ‘인공지능 및 기계학습 개론’ ▲석현정 산업디자인학과 교수‧박용근 물리학과 교수‧최철희 바이오및뇌공학과 교수의 ‘빛, 생명, 그리고 색채’ 등이 열린다.
이밖에 박용근 물리학과 교수는 오프라인 강의에서 KAIST 학생들의 좋은 반응을 얻은 '학술논문 작성법'을 강의한다.
이용방법은 누리집(kooc.kaist.ac.kr)에서 회원가입 후 원하는 강좌를 선택해 28일까지 수강신청하면 된다. 누리집에는 강의 관련 커리큘럼과 간단한 교수 소개 자료도 제공된다.
이번 강좌를 총괄하는 권길헌 KAIST 교육원장은 “KOOC은 KAIST의 수준 높은 강의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열린 지식기부 채널로서의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선에듀] KAIST,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 ‘KOOC' 오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