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월 모의평가는 수능 최종 테스트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수시에 지원하기 전에 최종으로 수시 최저학력기준 충족 여부 및 정시 지원 가능대학과 학과를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시험이다. 9월 모의평가 가채점결과는 수시에 지원할 때 상향 및 적정, 하향 지원을 결정하는 기준이 된다. 하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9월 모의평가의 원점수가 아니라 모의평가를 어떻게 잘 활용해 실제 수능에서 더 좋은 점수를 받느냐이다. 매 시험마다 시험의 의미가 있고, 중요성이 있지만 특히 9월 모의평가는 수능출제기관인 교육과정 평가원이 주관하는 마지막 시험이라는 점에서 더욱 중요하다.
-
◆ 9월 모의평가의 올바른 활용법
정시 지원 가능 대학과 학과 판단
가채점결과를 바탕으로 정시에 지원가능한 대학과 학과를 분석해야 한다. 이러한 자료를 토대로 수시 지원 대학과 학과를 정할 수 있다. 수시에서 지나친 상향 지원을 하기보다는 정시의 지원가능대학과 학과를 참고해 그 이상으로 지원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모의평가 가채점 배치표는 업체마다 배치점수가 상이하므로 대학의 예년 입시결과까지 종합해 판단해야 한다.
수시 최저학력기준 예상
상위권 수험생들은 수시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 충족 여부가 매우 중요하다. 9월 모의평가 가채점결과를 바탕으로 현실적으로 가능한 대학과 학과, 전형 선택을 해야 한다. 현실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낙관적으로 수능 결과를 예측하면 자칫 수능 시험의 결과가 좋지 않을 경우 정시에서 예상하지도 못했던 대학과 학과에 지원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수능까지 체계적인 학습계획과 학습습관 유지
6월이나 9월 모의평가는 중요한 시험이기는 하지만, 실제 수능 시험은 아니다. 따라서 시험의 결과에 일희일비할 것이 아니라 앞으로 남은 기간 동안 최선을 다해 대비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특히 9월 모평의 결과에 따라 수시에 올인하는 학생들도 많아지는데, 반드시 주의해야 한다. 수능까지 체계적인 학습 계획을 세우고, 평소처럼 자신의 학습 습관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9월 모의평가는 수능이 아니다! 수능을 준비하라!
9월 모의평가는 실제 수능과 제일 유사한 시험이며, 올해의 출제 경향을 살펴볼 수 있는 중요한 시험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수험생이 9월 모의평가의 점수에만 연연하면서 가장 중요한 수능시험 대비를 소홀히 하는 실수를 경험한다. 즉 9월 모의평가는 자신이 지금까지 한 노력에 대한 객관적인 판단 기준으로 삼고, 9월 모의평가 이후에 자신이 중점적으로 대비할 부분과 성적 향상 목표치 등을 정해 대비 하도록 한다.
내게 맞는 보다 효과적인 공부법을 찾아라!
자신이 앞으로 남은 기간 동안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에 대한 대략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준비해야 보다 효과적인 공부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장기간의 수험생활로 심신은 더욱 피로하겠지만 마지막까지 최대한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야 한다. 막연히 하루에 얼마의 시간 동안 책상 앞에 앉아 있었느냐는 중요한 것이 아니다. 주어진 시간 내에서 어떻게 하면 최선을 다해 집중할 수 있고,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공부계획에 반영해야 한다.
입시 상담이 필요하다면 입시투데이(www.ipsitoday.com)에 남겨주세요
[박정훈의 입시공략집] 수능 최종 모의고사인 9월 모의평가의 중요성과 올바른 활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