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에듀] 한림대 컴퓨터공학과, 엔비디아 GPU 교육 센터 국내 유일 지정
신혜민 조선에듀 기자
기사입력 2015.08.05 14:02
  • 한림대학교는 "컴퓨터공학과가 비주얼 컴퓨팅 분야의 세계적인 선도 기업인 엔비디아의 공식 GPU 교육센터로 지정됐다"고 5일 밝혔다.

    GPU 교육센터는 최근 산업체 수요가 많은 고성능 GPU 컴퓨팅 기술을 학과 내 교과과정에 포함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대학 기관에 지정된다.

    엔비디비아 센터는 한림대를 포함해 국내에 5곳(서울시립대, 동명대, UNIST, 뉴욕주립대 한국분교)이 있으며, GPU 교육센터는 한림대학교가 현재 유일하다.

    컴퓨터공학과는 지난 3년간 학부 수업 및 대학원 수업에서 GPU에 대한 강의를 진행해 왔으며, 엔비디아가 주최한 대회를 포함한 각종 학술대회에서 GPU 관련 연구로 다수 수상한 바 있다. 또한 GPU 기술을 이용한 소프트웨어 기반 의료초음파 영상 장치를 개발하고 있다.

    한림대는 이러한 GPU 관련 연구 및 교육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엔비디아 GPU 교육 센터로 선정됐다. 엔비디아 CUDA 클라우드 교육과 같은 다양한 엔비디아 자체 교육 프로그램과 함께 엔비디아 GPU 하드웨어, 엔비디아 병렬 프로그래밍 전문가 및 교육에 대한 리소스에 접근할 수 있는 자격을 얻게 됐다.

    *GPU [graphic processing unit] : 그래픽처리를 위한 고성능의 처리장치로 그래픽카드의 핵심이다.

    *GPU 컴퓨팅 기술 : GPU가 제공하는 병렬 처리 기능을 과학계산 및 다양한 응용 분야 소프트웨어에 적용하여 획기적으로 성능을 향상시키는 기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