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세기 글로벌 인재의 자질과 소프트스킬
요즘 우리는 주변에서 ‘자존감’, ‘자기 조절력’, ‘공감능력’ 등으로 대변되는 ‘소프트스킬(Soft-skill)’이라는 표현을 자주 접하게 된다. ‘소프트스킬’이란, 조직 내에서 커뮤니케이션, 협상, 팀워크, 리더십 등을 활성화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한다. 반면, 생산, 마케팅, 재무, 회계, 인사조직 등의 전문지식은 '하드스킬(Hard-skill)'이라 한다. 최근 소프트스킬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이유는 하드스킬에 치우친 경영학 교육은 경영 실무 시 너무 추상적이고 이론에 치우쳐 현실 경영 문제를 해결하기에 부적합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고, 이에 바람직한 경영 리더로서 실행력, 창의성, 리더십, 뚜렷한 목표의식, 대인관계, 비전 등 이른바 소프트스킬을 갖춘 인재와 그 교육 방침이 강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즉, 21세기 사회에서 원하는 인재는 고도의 하드스킬로 무장된 인재가 아니라, 잘 계발된 소프트스킬을 갖춘 인재이다. 학생들의 경우도 자존감과 자기조절력 등의 소프트스킬이 잘 계발된 학생은 유연한 사고(창의적 · 확산적 · 논리적 사고) 체계, 뛰어난 공감능력 및 대인관계 능력을 가지고 있어 스포츠 활동뿐만 아니라 학습에서도 두각을 나타낸다.
이러한 사회의 변화를 반영하듯, 초 일류 기업 및 대학의 인재선발 기준이 변화하고 있다. 구글의 경우 인재 채용 기준에서 학벌과 학점은 무시하고, ‘지적 겸손함’, ‘주인의식(책임감)’, ‘소프트스킬’을 평가하며, 삼성의 경우 인재 채용 시 ‘인성 평가’, ‘심층 면접 비중 확대’로 기존의 스펙 중심채용에서 태도 중심 채용으로 변화하고 있다. 또한, 일류 대학들도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하고 있는데, 각 대학에서 제시한 입학사정관제 평가 기준을 살펴보면, Harvard University의 경우 ‘자기주도성’, ‘잠재력’, ‘자신의 관심사’, ‘실력과 인간성’, ‘사회공헌에 대한 의지’이고, 서울대학교의 경우 ‘자기주도성’, ‘적극성’, ‘열정’, ‘개인적 특성’, ‘학업 외 소양’, ‘학업능력 및 지적 성취’, ‘지적 호기심’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소프트스킬은 언제 어떻게 계발할 수 있을까? 소프트스킬은 지식을 축적하는 방식으로 계발될 수 없다. 왜냐하면 소프트스킬이 일상 생활에서 발현되기 위해서는 머리에서 기억하는 지식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체화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아, 청소년 시기에 주입식 교육이 아닌 또래 집단과 함께 현실에서 마주칠 수 있는 크고 작은 문제들을 직접 체험하면서 상호작용할 수 있는 놀이식 수업 또는 토론식 수업을 통해 효율적으로 소프트스킬을 계발할 수 있다.
21세기 성공과 행복의 기반인 소프트스킬 계발 전문교육기관 ‘PEOPLE IMPACT’
피플임팩트는 유아와 청소년의 자존감, 의사소통 능력, 리더십, 경제 개념, 시간 관리 능력, 산술 및 언어적 추론 능력, 창의력, 사고력 등을 포함한 소프트스킬을 계발하고 훈련시키는 글로벌 교육기업이다.
2002년부터 홍콩, 중국, 싱가포르, 한국, 미국 등 전 세계 30여 개 센터에서 아이들의 특별한 재능을 먼저 알아보고 발전시켜 아이들의 행복감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성공적인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곳의 프로그램은 MIT, 하버드대학, 홍콩대학 등의 전문 교수진에 의해 과학적이며 체계적으로 개발되었으며, 연령에 따라 Baby Impact (25~36개월), Leader Impact 5세~16세), Think Impact (14세 이상)로 구성되어 있다.
연령, 모듈, 상황에 맞는 세밀한 티칭 가이드가 준비되어 있고, 전문 트레이너들은 이를 기반으로 학생들이 소프트스킬을 계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수업은 4~6명의 소수 그룹으로 진행되며, 유아는 놀이식 수업방식,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토론식 수업방식이 주를 이룬다. 고학년일수록 고난이도 과제를 수행하면서 전략적, 논리적 사고력을 발휘하게 된다. 또한 리더임팩트 수업의 경우 한국어로 진행하는 수업과 영어로 진행하는 수업이 있다. 매 수업 후에는 모바일을 통해 수업에 대한 피드백이 전달되고, 4회 수업 후에는 CDA(Core Development Areas) 평가 보고서 전달 및 상담이 이루어 진다.
내 아이의 행복과 성공을 위한 선택
우리 자녀들은 자존감, 자기조절, 의사소통, 리더십 등의 소프트스킬이 사회적 성공과 행복감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시대를 살고 있는 내 아이가 아직까지 하드스킬 축적에만 집중하고, 소프트스킬 계발을 등한시 하지는 않았는지 이로 인해 아이의 자존감, 공감능력, 소통의 방법, 사고력 등에는 빨간 불이 들어와 있는 건 아닌지 다시 한번 생각해 봐야 할 때이다. 내 아이가 지성과 인성을 겸비한 21세기 글로벌 인재로 자라길 바란다면, 또한 자존감과 자기조절력이 강한 아이로 자라길 바란다면, 글로벌 소프트스킬 전문교육기관인 피플임팩트를 추천한다.
[조선에듀] 자존감과 자기조절력이 높은 아이, 상위 1%가 될 수 있습니다!
Copyrightⓒ Chosunedu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