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도한 생각이란 쓸 데 없이 당신의 느낌과 문제 따위의 의미나 원인, 결과에 대해 지나치게 생각하는 것이다. ‘난 왜 이렇게 불행하지? 만일 내가 직장에서 계속 늦장을 부리면 어떻게 될까? 머리숱이 적어져서 너무 속상해, 흰 머리가 이렇게 나기 시작하다니, 내 나이에 벌써 검버섯이라니, 조금 전에 그 사람이 나에게 했던 말은 과연 어떤 의미였을까?’ 등등이 그런 생각의 예다.
과도한 생각은 슬픔을 지속시키거나 악화시키고, 지나치게 부정적인 쪽으로 생각을 강화시키는 경향이 있다. 그로 인해 자신의 문제 해결 능력을 손상시키고, 무엇인가 해내고자 하는 동기를 약화시키고, 집중력과 창의력을 방해한다.
만일 당신이 과도한 생각으로 고통을 받고 있다면 그러한 관념을 깨뜨려 나가야 한다. 생각이 많다는 것은 나쁘지 않다. 그러나 지나칠 정도의 강박적인 생각들이나 부정적인 생각들은 떨쳐버리거나 그 의미를 조금 더 의미 있게 재해석하고 새로운 방향을 잡아보는 거다. 이런 부정적인 생각들을 즐겁고 낙관적인 방향으로 바꿀 수 있다면 보다 행복해질 수 있다. 최소한 중립적인 관점으로만 변화시켜도 불행감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과도한 생각과 사회적 비교를 떨쳐버리는 방법
■ 과도한 근심걱정에서 벗어나라.
■ 일어나지도 않은 일을 미리 걱정하지 마라.
■ 문제해결을 위해 즉각적으로 행동하라.
■ 과도한 생각을 촉발하는 사건을 피해가라.
■ 닥친 문제보다 보다 큰 그림을 그려보라.
■ 대다수의 사람들은 내 생각보다 나에 대해 개의치 않다는 사실을 인식하라.
[정철상의 커리어관리] 과도한 생각과 사회적 비교를 피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