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곽사랑의 이과 최상위 InsideStory] 과학고 영재학교의 의대진학
맛있는 공부
기사입력 2014.11.13 09:57
  • 흔히들 과학고와 영재학교에 오면 의대진학을 포기해야 한다는 말을 입시설명회에서 쉽게 들을수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현실은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새정치연합 유기홍 의원실에서 발표하고 언론에 보도된 과고,영재학교의 최근 5년간 대학 진학 현황을 참고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자료를 만들어 주신 분은 이과최상위권의 비밀 카페의 새나 회원님이십니다)

  • [표1 : 과학고의 최근 5년간 대학진학 현황]
    ▲ [표1 : 과학고의 최근 5년간 대학진학 현황]
    과학고의 대학진학 현황을 보면 대략 3%정도의 학생이 의과대학에 진학하고 있는 것을 통계치를 통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인원의 40%정도가 세종과고와(매년 13명정도  의대를 보내고 있습니다) 한성과학고(매년 8명정도 의대를 보내고 있습니다) 출신 합격생입니다. 즉 다시 말하면 한성과 서울을 제외한 과고에서는 일년에 한두명 의대를 보낸다는 말이 맞다는 이야기입니다.
  • [표2 : 영재학교의 최근 5년간 대학진학 현황]
    ▲ [표2 : 영재학교의 최근 5년간 대학진학 현황]
    다음은 영재학교의 통계치입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사실은 단순 산술치로만 비교해보면 영재학교의 의대진학 비율이 과학고보다 3~4배정도 높다는걸 주목해야 합니다. (뒤에서 말하겠지만 이러한 의대 진학률을 뒷받침해주는 학교는 서울영재고입니다)


  • [표3 : 영재학교별 의대 진학 현황]
    ▲ [표3 : 영재학교별 의대 진학 현황]
    매년 서울과학고가 20명을 전후해서 많은 수의 학생을 의대로 진학시키고 있는것이 보여집니다. 경기과학고도 서울영재고만큼 의대를 많이 보내고 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수도권 과,영재학교의 학생들이 비교적으로 의대를 많이 선호함을 볼 수 있습니다) 반면 한과영은 영재학교의 설립취지와 부합하게 거의 모든 학생이 이공계로 진학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정리하자면 과,영재고 코스를 밟고 의대에 진학할려면 서울, 경기지역의 과학고, 영재학교에 입학하는 것이 차선책이라 보여집니다. 면밀히 분석해보면 메이져,인서울,인서울근교, 지방거점 의과대학은 과학고 영재학교에서 의대입시를 준비함에 있어 논술전형과 특기자 전형이 있어 큰 유불리가 없고 전체적인 지방권까지 포함하면 자사고나 외고 이과반에 진학하는게 의대 진학에 유리하다고 생각됩니다. 고등학교 선택보다 더 중요한 것은 학생의 절대적인 실력임을 강조하면서 이번 칼럼을 마치겠습니다.

    이최비 심층면접 연구소 소장, 이과 최상위권의 비밀 카페 운영자 박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