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훈의 입시공략집] 논술과 면접 대비 시사 공부 Tip
맛있는 공부
기사입력 2014.10.15 09:45
  • 올해 대학별고사는 정부의 정책으로 많은 변화가 있다. 특히 논술의 경우 예년과 달리 평이하게 출제되는 경우가 많고, 면접의 경우 기본 소양을 측정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그러나 시사 이슈는 논술이나 면접 모두 출제될 가능성이 높으니 사전에 대비를 잘 해두는 것이 좋다.

    ① 시사 이슈의 우선 순위를 정해라!
    시사를 알아두면 좋지만 시간적 여유가 없는 수험생이라면 가급적 대학별 고사의 출제 경향에 맞추어 준비하는 것이 좋다. 즉 수시모집에서 인문계, 상경계, 자연계 등으로 구분해 논술고사를 실시하는 대학교의 경우 상경계에 지원하는 학생이라면 경제 분야의 주요 이슈를 최우선으로 정리하는 것이 좋다.

    ② 배경지식과 원리를 공부하라!
    시사 이슈를 출제하는 시험에서는 지식의 양보다 기본적인 원리에 대해 묻는 문제들이 많다. 가령 [에볼라 바이러스]의 경우 백신의 원리, 바이러스의 정의 등을 물어볼 수 있다. 또한 담배가격 인상에 대해서도 찬반 의견을 물어볼 수 있지만 더 나아가 증세 논란 등을 물어볼 수 있다.

    ③ 암기가 아닌 이해를 해라!
    시사를 여전히 암기로 생각하고 있다면 착각이다. 암기로 생각하게 되면 숲을 보지 못한 채 자꾸 나무에만 매달리는 격이 된다. 시사의 흐름에 대해 이해를 해야만 논술과 면접에 적용할 수 있게 된다.

    ④ 자신의 의견을 글과 말로 표현해라!
    지식에 대한 이해를 내 안에 갖고 있다고 해서 논술과 면접에 바로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 자신의 의견을 자주 쓰고, 자주 말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또래 친구들과 스터디 그룹을 통해 시사를 정리하고, 토론하는 연습을 하게 되면 학습에 대한 부담도 덜고, 흥미도 유발해 많은 도움이 된다.

    박정훈 입시투데이 대표, [대입 전략 38선] 저자, ipsitoda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