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사 교육을 받은 고등학생들이 사회 문제에 참여하고, 자신의 목소리를 낼 줄 안다. 이렇게 역사교육은 과거를 앎으로써 현재와 미래를 보다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행해지는 교육으로, 아직 가치관이 정립되지 않은 청소년들에게 올바르게 세상을 바라보는 법을 가르치는 학문이다. 진보와 보수의 색깔놀음이 만연한 한국 사회에서 비판적이고 성숙한 의식을 함양한 국민을 육성하는 역사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된다.
역사교육을 통해 과거를 공부하는 이유는 자유와 평등, 선거권과 복지권 등 현재 우리가 누리는 가치들이 태초부터 존재했던 것이 아닌, 선조들의 피와 노력으로 이룬 결과물임을 인식하고, 이를 수호하려는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국가와 사회가 어떠한 변천과정을 거쳐 오늘날에 이르게 되었는지 학습하는 과정을 통해 위기의 미래사회에 대비하는 안목과 역량을 길러주는 것이 역사교육이다.
지난해 8월, 한국사가 수능 필수과목으로 지정되었다. 오랜 기간 동안 사회 내 역사교육 쇠퇴에 따른 부작용과 우려의 목소리가 커졌고, 이에 따른 정부와 학계의 문제해결 방침이 드디어 뜻을 모은 것이다. 또한 고위공무원 시험 응시에 필수요건이었던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공공기관과 사기업에서도 적용 범위가 대폭 늘면서, 여러모로 한국사 교육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렇게 한국사에 대한 관심과 한국사능력시험에서 급증하는 수요에 비해 이를 적절하게 충족하고 교육할 만한 교육기관과 강사들에 대한 수요가 부족하다. 이에 따라 이화여자대학교 원격평생교육원이 수능 한국사뿐만 아니라 세계사와 논술까지 체계적인 역사교육을 할 수 있는 역사논술지도사 과정을 개설하여 운영 중이다.
모든 강의는 현재 대한민국 한국사 강의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이만적 교수(공단기)가 담당한다. 교재는 역사논술지도사교재로 진행되는데 모든 문화재를 복원할 만큼 현재 한국사 교재 중 퀄리티가 가장 뛰어난 교재이며, 시대 흐름을 읽는 스토리 위주의 기본기 이해와 암기의 적절한 안배, 기출문제 학습 중심으로 진행한다. 본 강의는 매월 개강하는 온라인교육과정으로 63강의 온라인강좌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국어디서나 수강이 가능하며 남자도 입학이 가능하다.
소정의 수료과정을 마치면 역사논술지도사 2급 자격증과 함께 각 대학 총장 명의의 수료증이 발급된다. 자격증 취득자 모두에게 노블레스 오블리주 역사논술 체인점 운영권을 부여하며 성적우수자에 한해 조선에듀케이션에서 운영하는 역사교육사업에 강사로 우선 채용한다.
● 수강생모집기간 : 10월 19일 마감
● 수강문의 : www.manjuk.net/ 전화 1544-3201
능동적 시민양성, ‘한국사지도사’로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