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바다채소 해조류 와 건강심리]
봄이 되면서 봄나물과 함께 해조류가 식탁이 많이 오릅니다.
사람들의 심리는 봄이 되면서 ‘긴장’과 ‘해소’라는 두 가지의 심리를 가지며 잔인한 4월 혹은 희망의 4월 이라고 말 하는 봄의 이면을 가집니다.
여기에서 긴장과 해소에 도움이 되는 것 중에는 자연 식품이 큰 역할을 합니다.
그 중 유달리 봄나물과 해조류는 사람의 심리에 많은 영향을 주는데, 산과 바다라는 연상적 상황심리(어떤 추억을 연상하는 심리)를 갖게 됨으로 개인의 긍정심리를 더욱 활발히 만들어 내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한, 해조류는 건강식이라는 인식을 갖고 있으며, 마치 신선하고 청정한 심리를 함께 갖고 있어 해조류와 인간 심리는 강한 긍정의 면이 많습니다.
한 예로 미역국이 출산의 음식이라고 긍정적인 가치를 둠으로써 생일이나 같은 개인의 가장 큰 축제의 음식으로 표출되는 것처럼 맛을 떠나 상징적 긍정성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이렇듯 우리의 엄마들은 봄철 해조류에서 건강과 심리안정을 동시에 얻어내어야 합니다.
바다채소는 봄철 엄마들을 위한 건강 비타민입니다.
2. [4월과 주부의 심리]
4월은 주부들에게 있어서는 그리 편안한 계절은 아닙니다.
아이들의 신학기 첫 시험, 가벼워진 옷차림과 더불어 오는 학교상담, 많아지는 갖가지모임들, 비만, 피부 문제 등의 외모 스트레스, 가족의 봄 식탁 고민, 등 그리고 찾아오는 사월의 만성피로(춘곤증, 무기력증 등) 우리 주부들은 4월이 그리 녹녹한 계절은 아니다. 주부에게 있어서 4월은 심리적 안정기를 포함하고 있지만 이렇듯 두려움도 함께 포함되어있죠.
묵은 겨울용품을 정리하고 봄맞이 청소를 몇 날 몇 일을 하고나면 과로등과 같은 심리적 문제를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빠진 주부의 몸과 봄의 전쟁이라고 볼 수 있죠.
이렇듯 집안일에 노출이 되다보면 스트레스를 겪는 일이 많아지면 자칫 부정성이 커지게 되면 경도우울증을 발동시켜 결국 분노조절문제 무기력증 등 이상심리를 겪고 우울증으로 발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개인의 문제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가족의 문제로 확산되는 경우가 많은 데요.먼저 자녀들 간의 갈등으로 불어지는 일이 있습니다. 그 반증으로 봄철 주부우울증 환자들이 급증하는 사실이 그렇습니다.
사례를 하나 말하자면, 봄철 과로로 스트레스를 겪고 있던 주부가 양육 스트레스의 이중고로 무기력증이 발동되어 결국 부부간의 문제로 확산되어 이혼에 까지 도달한 일도 있습니다.
이렇듯 주부의 심리상태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봄에 각별히 조심을 해야 합니다.
3. [4월 주부의 행복 지수를 올려주는 방법]
-우리 주부들은 감성적이며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여성입니다.
우리 주부들은 어떤 업무의 결과나 평가보다 이해해주며 존중해주면 그 심리적 스트레스가 상당히 줄어듭니다.
그 역할의 중심은 남편이 있고, 아내의 편이 되어주는 배려와 휴식을 담보해 주어야 합니다.
주부의 행복지수를 올려주는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1. 주말 휴식을 만들어 주어라 : 휴식은 신체 및 정신을 평온하게 만든다.
2. 운동으로 뇌를 키워라 : 봄철 운동은 에너지를 증강시키는 최강의 방법이며 이는 뇌를 활성화시켜주는 좋은 방법임으로 긍정적 상황심리를 높여준다.
3. 봄 철 불안한 의식을 없애기 위한 여행을 준비하라 : 친정나들이 혹은 혼자 슬길 수 있는 여행을 준비하고 실천하라.
4. 가까운 예언으로 그 예언을 실천하라 : 현실 가능한 예언을 정해놓고 예언을 실현시키면 계산적 예언이라도 긍정적 가치의 높아져 심리안정화 행복도에 큰 영향을 끼친다.
김동철 심리케어 대표원장, 김동철 한방심리케어 대표원장
[김동철의 아동 청소년 심리 교육] 우리아이의 멘토 ‘엄마의 건강 건강을 지키다’ 1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