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겨울방학 캠프’, 선택 가이드
맛있는교육
기사입력 2013.12.24 15:49
  • 겨울방학이 시작되면서 학원가와 교육관련 단체는 물론 방송국과 국가기관까지 저마다 긴 겨울방학을 노린 다양한 내용의 캠프 프로그램을 선 보이고 있다. 내 아이의 알찬 겨울방학을 위한 계획을 세우려는 학부모들의 움직임도 덩달아 바빠지는 시기인 요즘, 그러나 막상 내 아이를 위한 캠프 선택을 앞두고 학부모들의 고민은 깊기만 하다.

    방학 무렵만 되면 하루에도 수십 건씩 쏟아져 나오는 캠프 중 어떤 프로그램을 선택해야 하는지,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도무지 감이 잡히질 않는다. 특히 캠프의 경우 보통 하루 이상의 일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아직은 부모의 손길이 필요한 초등학생의 경우 중,고등학생에 비해 식사부터 기간, 커리큘럼까지 꼼꼼히 따져봐야 할 것이 한 두 개가 아니다. 

    이처럼 겨울방학 캠프에 대한 관심이 몰리고 있는 요즘 아이스크림 홈런 최형순 초등학습연구소장은 “겨울방학은 여름방학과 달리 새 학기뿐 아니라 새 학년을 준비하는 시기인 만큼 캠프 선택에 있어서도 철저한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며, “현명한 사전 계획 수립을 통해 내 아이에게 꼭 맞는 캠프를 선택한다면, 성공적인 겨울방학을 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나. 자녀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 귀 기울이자
    캠프 선택 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아이가 방학 동안 무엇을 하고 싶어하는지, 아이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다. 캠프의 당사자가 아이인 만큼 아이의 생각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은 성공적인 겨울방학 캠프 선택의 첫 시작이다. 부모는 아이와 충분한 대화를 통해 방학 동안 아이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 들어보고, 이를 캠프 선택 시 반영하면 좋다. 아이의 생각이 충분히 반영된 캠프라면 몰입도 및 만족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보다 성공적인 결과를 얻어낼 수 있다. 

    둘. 명확한 목표 설정으로 캠프 성공의 기초 다지기
    아이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아이를 캠프에 참여시키는 목표를 정확히 설정하는 것이다. 캠프선택 시 아이의 의견을 반영해야 하는 것은 맞지만, 초등학생 아이의 의견을 무조건 따를 수는 없는 법. 아이의 의견은 반영하되, 성공적인 캠프 선택을 위해서는 학부모의 정확한 목표 설정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그간 학교공부로 스트레스를 받았을 아이에게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주고 싶다면 레저나 캠핑 등 체험 형 캠프를, 아이의 진로나 적성에 도움이 되는 시간을 마련하고 싶다면 멘토링 같은 강연 형 캠프를 선택하면 좋다. 또한, 내 아이가 겨울방학 동안 보다 진취적이고, 적극적인 아이로 성장하기를 바란다면 리더십 캠프를, 언어, 가치관 등 보다 글로벌 한 의식 함양을 원한다면 영어 캠프를 추천한다.

    셋. 예산 확정은 캠프 선택 전에 꼭!
    최근 캠프에 대한 학부모들의 높은 관심을 반영하듯, 무수히 많은 캠프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그만큼 선택 또한 쉽지 않을 터. 이때 미리 예산 범위를 정해 놓으면 수많은 캠프 프로그램 중 조금 더 쉽게 내 아이에게 맞는 캠프 선택할 수 있다. 문제는 다양한 캠프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는 만큼 캠프 프로그램 별 주제, 구성, 비용 등도 다양하다는 것.

    캠프의 주제, 구성을 정했다고 해도, 천차만별의 비용 때문에 학부모는 또 한번 혼란을 겪는다. 때문에 미리 예산 범위를 정해 놓으면 이 같은 혼란을 피할 수 있다. 단, 예산 범위를 결정할 때는 단순 금액적인 측면만 고려해서는 안 된다. 미디어, 커뮤니티 등을 통해 캠프 관련 정보를 찾고, 프로그램 수준에 맞는 적정한 비용을 확인한 뒤 아이의 캠프를 위해 투자할 수 있는 예산 범위를 정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정확한 예산이 아닌 예산 범위를 정해야 한다는 것. 쉽게 말해 정확히 10만원을 정해 놓는 것 보다는 10만원~15만원처럼 수용 가능한 범위를 정하면 된다. 

    넷. 캠프 주체 확인은 필수!
    아이의 생각 확인과 함께 정확한 목표가 설정됐다면 이제 캠프를 선택하면 되는데, 이때 주의할 것이 캠프 주체 기관이다. 캠프 참여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캠프에 참여하는 내 아이의 안전이다. 캠프 주최 기관 확인은 캠프에 참여한 내 아이의 안전과도 직결되기 때문에 결코 간과해서는 안 되는 요소다. 그러나 캠프 주최 기관의 신뢰도를 확인하기에는 공개되는 정보가 많지 않다는 것도 문제. 이때는 캠프 운영 기간이나 캠프 프로그램의 인증여부를 확인하면 된다.

    운영 기관을 신뢰할 수 있는 절대적인 캠프 운영 기간이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 보통 3년 이상 캠프를 운영해 온 기관이라면 믿어봐도 좋다. 단, 운영 기간 확인 만으로 마음이 놓이지 않는다면 인증여부도 함께 확인해보자. 문화체육관광부, 여성가족부 등 국가기관의 인증을 받았다면 믿어볼 만 하다.

    시공교육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