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사교육이 또다시 논란이다. 문제는 역사교육 강화 정책이 역사지식의 확대에 초점을 맞췄다는 데 있다. 학교 역사교육은 온갖 사실들을 외워야 하는 암기 위주의 교육이라는 비판을 받은 지 오래다. 학생들은 역사적 사실을 망라한 역사교과서를 보고 질리곤 한다.
역사지식 확대라는 역사교육 강화 정책은 이런 문제점을 학교 밖의 역사교육으로 연장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시험을 이유로 어쩔 수 없이 역사를 공부해야 하는 사람들 외에는 역사 공부에서 멀어졌다. 아동이나 청소년을 위한 대중용 역사책, TV 사극, 심지어 예능 프로그램이 이런 역사교육을 대체하는 현상이 당연할지도 모른다.
역사교육에서 다루는 지식의 양이 갈수록 늘어나는 것에 비해 역사를 생각하는 교육은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다. 역사적 사실을 단순히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비판하며 이를 나누고 토론할 수 있는 경험은 제공되지 않는다.
온갖 사실들을 망라하고 있는 데 반해 한국의 역사교육은 수준이 결코 높지 않다. 수많은 역사적 사실을 망라하기 때문에 어렵게 느껴질 뿐이다. 역사지식을 간소화하는 대신 역사를 깊이 있게 생각할 수 있는 교육으로 전환해야 하는 이유이다.
이에 발맞추어 개설된 ‘한국사지도사 양성과정’은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준비하고 체계적으로 한국사를 지도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온라인 교육과정으로 전국 어디서나 쉽고 편리하게 수강이 가능하다.
소정의 수료과정을 마치면 수료증이 발급되며, 한국사지도사 2급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이는 방과후학교 강사취업, 역사논술지도 학원강사 및 공부방창업, 역사탐방 가이드 등 다양한 활로로 활용될 수 있다.
● 수강생모집기간 : 12월 30일 마감(선착순 접수)
● 수강문의 : historycoach.kr/ 1661-1236
역사지식 아닌 역사를 생각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Copyrightⓒ Chosunedu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