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 자기주도학습 강화시켜
맛있는교육
기사입력 2013.02.08 16:32
  • 초등학교 교과서가 확 바뀝니다. 올해 1∼2학년을 시작으로, 내년에는 3∼4학년, 2015년 5∼6학년까지 초등학교의 모든 교과서가 연차적으로 전면 개편됩니다. 광주시·전남도 교육청에 따르면 지난 2009년 개정 교육과정이 고시·적용되면서 초등학교 교과서가 창의교육·자기주도학습 중심으로 전환됩니다.

    또한 최근 입학사정관 전형으로 학생들을 선발하는 학교들이 상당히 많아져 자기주도학습의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2010년부터 확대 실시되는 주요 대학과 특목고의 입학사정관제는 학생들의 잠재력과 창의성 등을 교과성적과 더불어 다양한 영역에서 평가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자기소개서나 학업계획서 등을 제출할 때 학생이 어떻게 공부해 왔는지 어떤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지, 창의성 등을 중점으로 살펴보며 어떤 결과를 내었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떤 과정을 거치고 어떻게 자기 것으로 소화했는지를 중시한다고 합니다. 이런 부분은 바로 자기주도학습능력을 살펴보는 가장 큰 예입니다.

    아이 스스로 대학입시와 자기주도학습의 중요성을 체감하기에는 어렵기 때문에 학부모들과 교사가 나서서 준비를 시켜주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판단하는 사람들이 많아져 온라인 교육을 듣는 지도자들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1월에 자격증을 취득한 김씨(41.女)는“조선에듀케이션에서 주관하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 프로그램을 듣고 있는데요.좀 더 일찍 알았으면 첫째 아이 교육을 할 때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강사분들이 막연한 자기주도학습의 방법을 하나하나 짚어 주고, 특히 아이들을 지도하는데 있어 실제 예를 들어 설명해 주시는 부분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교육과정을 통해 배운 것을 토대로 아이를 지도하다 보니 관계도 더 좋아졌네요”라고 전했습니다.

    자기주도학습 과정은 조선에듀케이션에서 주관하고 17개 대학과 연계해서 진행하고 있는 과정이라 더욱 믿음이 가는 과정입니다.

    ●개설대학(가나다 순): 경기대(수원), 경남대, 경희대(용인), 대구대, 덕성여대, 동국대, 동아대, 이화여대, 인하대, 전주대, 제주대, 충남대, 한라대(원주), 한림대, 한양대(서울·안산), 한양사이버대

    ●신청기간: 2/18(월)까지 <※선착순 마감>

    ●접수·문의: 1566-2302 http://my.selfed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