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책 소개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기본 원리를 충실하게 담아내 아이들이 스스로 설명이 가능할 만큼 과학에 자신감을 갖도록 과학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길러주는 「봄나무 과학교실」 제20권 『속담 속에 숨은 수학 - 단위와 측정』.
과학을 대중에게 쉽고 재미있게 알리기 위해 20여 년간 저술 활동을 펼쳐온 과학 작가 송은영이 저술했다. 대표적 속담 7가지를 엄선하여 수학자의 시선으로 곰곰히 들여다본다. 속담 속에서 다양한 수학 지식과 지혜를 끄집어내고 있다.
특히 단위와 측정에 대해 원리부터 쉽게 설명한다. 길이, 거리, 넓이, 부피뿐 아니라, 무게나 시간처럼 눈에 보이지 않고 손에 잡히지 않는 추상적 개념까지 측정하여 비교하고 표현하는 단위가 생겨난 과정, 그리고 의미와 쓰임 등에 알려준다. 아울러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단위 환산을 원리부터 차근차근 이해하도록 이끌어주고 있다.
교과서와 문제집에만 담긴 줄 알았던 수학이 우리 생활의 가까이에 존재함을 생생히 느끼게 할 것이다.
▶ 저자 소개
저자 : 송은영
1964년 서울에서 태어나 대학에서 물리학을, 대학원에서 원자핵물리학을 공부했다. 그동안 어떻게 하면 과학을 대중에게 더 쉽고 재미있게 알릴 수 있을까 고민하며 스무 해 가까이 저술 활동을 펼쳐 왔다. 《미스터 퐁 과학에 빠지다》와 《아인슈타인의 생각실험실 1, 2》《수학 상식》《원리를 알면 수학이 쉽다》등 여러 책을 펴냈고, 제17회 한국과학기술도서상(저술 부분, 과학기술처 장관상)을 수상했다.
그림 : 최현묵
대학에서 시각디자인을,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교(HILLS)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을 공부했다. 그림책 모임 ‘미루나무’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그린 책으로는 《속담 속에 숨은 과학 2, 3》《우장춘, 씨앗의 힘 씨앗의 희망》《괴물과 나》《나는 바람이야》《나무도령 밤손이》《권투 챔피언》등이 있다.
과학에 자신감을 키워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