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패자들에게도 나름대로의 꿈과 목표는 있다. 그러나 그들이 성공의 길로 접어들지 못하는 이유는 작은 일을 하찮게 여기고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는 ‘사소한 것에 목숨 걸지 마라’라는 말만 듣고 사소한 일과 작은 일을 구분하지 못하는 오류를 범하는 것과 같다.
사소하지만 정말 중요한 일들이 많다. 의외로 많은 부분에서 사소한 일을 임하는 태도가 한 사람의 삶을 바꾸기까지 한다.
매사에 작은 일에도 정성을 다해서 임해보자. 인간관계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소소해 보이는 인사말과 같은 작은 예의와 태도가 의외로 중요한 경우가 많다. 오늘부터 가족과 친구에게, 동료에게, 상사에게도 따뜻한 눈빛과 말 한마디를 전해보자.
많은 사람들이 대가(大家)의 반열(班列)에 이르지 못하는 이유는 단순하고 작은 일이라고 대충 넘어가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신의 일을 단순한 일로 생각하고 경시하는 사람들은 결코 대가의 반열에 오를 수 없다.
장인의 대열에 이르기 위해서는 반복적인 단순한 일에서 조차 0.1mm의 차이를 만들어내기 위해 오랜 시간동안 인내와 끈기를 다하는 정성어린 자세가 필요하다. 1,2년의 노력이 아니라 최소 10년의 노력은 필요하지 않을까.
끊임없는 도전정신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안정에 대한 욕구가 있다. 실패자들도 자신이 원하는 삶을 위해 도전을 시도한다. 그들도 나름대로 성공과 실패의 경험을 가진다. 그러나 실패자들은 실패에 대한 두려움으로 작은 성공을 그린다. 그리고는 자신의 삶에 안주하려 한다.
이에 반해 성공자들은 큰 성공에 도전한다. 목표를 성취해도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새로운 도전과제를 스스로 만들어낸다. 실패자들은 기존의 방식을 고수하지만, 성공자들은 새로운 방식으로 문제를 접근한다.
힘든 상황이 닥쳐오면 실패자들은 어려운 과제여서 불가능하다고 말하지만 성공자들은 도전해볼 만한 과제라며 도전의식을 느낀다.
성공자들은 새로운 도전을 망설이지 않기 때문에 어려운 일이 닥칠수록 오히려 더 강해진다. 그러나 실패자들은 새로운 도전을 하기에는 이미 너무 늦었다고 말하며 시간이 지날수록 더 약해진다.
대구대학교, 초빙교수/ 인재개발연구소, 대표/ 커리어코치협회 부회장 정철상 제공
[정철상의 커리어관리] 장인정신과 도전정신으로 무장하라
깊이 있게 파고드는 장인정신
Copyrightⓒ Chosunedu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