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석연휴가 끝나고 날씨 좋은 가을 날, 아이들에게 집중력을 요구하기란 쉽지 않다. 선선한 날씨에 아이와 함께하는 야외활동도 좋지만 공부도 소홀히 할 순 없다. 재미요소와 손잡은 공부법 및 다양한 교구를 활용해 즐거운 공부를 표방해보는 것은 어떨까.
엄마표 놀이연극을 통해 영어공부를 하거나 위트있는 그림으로 영단어를 암기하는 등 아이가 자발적이고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제품 및 교구를 소개한다.
영유아 – 엄마표 놀이 연극으로 생활 속 영어말하기 유도
영유아에겐 실생활에서 자연스럽게 복습할 수 있는 소재로 공부하게 해 공부를 놀이로 인식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국브리태니커회사(대표 전길홍, www.britannica.co.kr)의 놀이 연극 프로그램 ‘플레이펀’은 4세~7세를 대상으로 한 교재다.
주인공인 벤과 벨라의 발음을 통해 각각 미국식 발음, 영국식 발음 등 두 가지 발음을 함께 익힐 수 있고, 교재를 통해 실생활에서 쓰이는 단어 및 문장을 익힌 후 미니퍼핏으로 엄마와 함께 놀이 연극을 하면서 생활 속 영어말하기를 유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레벨 2 교재인 ‘Going Camping(캠핑가기)’은 캠핑장에서 일어날 법한 상황을 통해 실생활에서 쓸 수 있는 영어 표현을 담고 있다. 가을 캠핑을 예정하고 있다면 아이와 함께 미리 공부 한 후 실제 캠핑장을 생생한 영어놀이의 장으로 만들 수 있다.
플레이펀은 현재 3편까지 출시 되었으며, 1편 ‘At the Beach(바닷가에서)’, 2편 ‘Going Camping(캠핑가기)’, 3편 ‘The Apple Tree(사과나무)’가 현재까지 출시됐으며, 앞으로 레벨 6까지 출시 될 예정이다.
초등 저학년 – 게임, 교구 활용한 학습으로 영어 꾸준히 사용
초등 저학년에는 영어를 학습이 아닌 언어로 받아들이도록 꾸준히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아이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게임 형식을 도입한 영어학습도 유용하다. 아발론교육의 초등영어 전문 브랜드 랭콘잉글리쉬(대표 김대용, www.langcon.co.kr)는 온라인 숙제장 ‘랭콘아일랜드’를 운영한다.
랭콘아일랜드는 말하기와 듣기, 읽기, 쓰기 및 단어, 문법 등 언어습득에 필요한 6대 영역을 학습하는 프로그램으로 G러닝을 도입해 학습 지루함을 덜고 학생들의 집중력과 이해력을 높일 수 있도록 고안됐다. 특히 수업시간에 배울 내용과 연결된 높은 콘텐츠 연계성으로 정규 수업을 들어가기 전에 어휘와 표현 등을 미리 익히고, 수업을 들은 뒤에는 퀴즈를 통해 이해도를 측정하며 예습, 복습을 할 수 있다.
또한 미국 초등 수학교과서를 동영상 수업과 다양한 교구로 학습하는 인비전매쓰 홈스쿨(www.envisionkids.com)은 덧셈과 뺄셈 등 아이들이 지루함을 느끼기 쉬운 수학적 원리를 원어민과 한국인 선생님의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동영상 수업과 다양한 교구를 이용한 학습으로 이해도를 높이고 재미를 더해 자발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또한 각 단원의 학습 목표와 주요 개념, 지도 방법 등이 한글로 설명되어 있는 맘스가이드를 제공해 집에서 학부모가 손쉽게 가르칠 수 있다.
초등 고학년 – 위트 있는 그림과 재미있는 애니메이션으로 영어 공부 환경 조성
초등학교 고학년이 될수록 엄마가 옆에서 하나하나 코치 하기보다는 자발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게 중요하다. ㈜위버스마인드(대표 정성은, www.wordsketch.co.kr)의 ‘뇌새김 워드스케치’는 재미요소와 손잡은 대표적 학습기로, 학습자가 ‘자발적이고 즐거운 몰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예를 들어 ‘부지런한(diligent)’이라는 단어엔 잠자고 있는 베짱이 옆에서 개미 두 마리
가 열심히 일하고 있는 그림으로, ‘부지런한’이라는 단어 뜻을 들었을 때 그림이 먼저 떠오르면서 영어단어가 자연스레 기억되도록 고안되었다.
또한 기기에 내장되어 있는 ‘UCW(User Created Words)’라는 프로그램은 본인이 원하는 단어를 입력하면 그림으로 구현이 되기 때문에 독특하고 재미있는 나만의 단어장을 만들 수 있다. 야외활동을 계획하고 있다면 나들이의 테마와 맞는 단어를 입력해 미리 공부하거나, ‘낙엽’, ‘단풍’ 등 가을과 관계된 단어를 입력해 재미있게 단어를 암기할 수 있을 것이다. 쉽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어 초등 고학년은 물론 저학년이 학습하기에도 용이하다.
위버스마인드 정성은 대표는 “공부하라고 강요하지 않아도 즐겁게 몰입해 공부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며 “재미요소와 결합한 학습 콘텐츠를 잘 활용한다면 학습효과는 물론 재미까지 따라와 꾸준히 공부하는 습관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위버스마인드 제공
올 가을 자녀 교육, 재미요소 더해 효과 쑥쑥
- 자발적이고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방법 다양
- 엄마와 함께하는 놀이연극, 게임 형식 도입한 영어학습, 그림으로 외우는 영단어 학습기 등 인기
Copyrightⓒ Chosunedu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