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학이면 빠지지 않는 영어공부 계획,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바쁘다는 핑계로 영어도 학교공부도 금세 소홀해지고 만다. 얼마 남지 않은 방학 교과목을 영어로 가르치는 언어교육방법 ‘이머전 영어 학습’으로 예/복습과 영어공부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아 보는 건 어떨까?
흔히 몰입식 영어교육으로 잘 알려진 이머전 학습은 언어, 사회, 수학, 과학 등 정규 과목을 영어로 공부해, 영어를 흥미로운 언어도구로 이해하고 나아가 영어 사고력까지 키울 수 있다.
영어교육전문기업 튼튼영어 김형찬 연구원의 도움으로 여름방학 영어공부 시 참고하면 유용한 이머전(Immersion) 학습법에 대해 소개한다.
√ 주요개념 영어식 표현으로 찾아보기
가정에서 일반적으로 할 수 있는 가장 기초 단계 중 하나는 학교에서 배운 주요개념을 한영사전으로 찾아보는 것이다. 단순한 단어공부로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지리, 역사, 자연현상, 관찰, 실험, 수학 원리 등 각 교과목에서 자주 사용되는 어휘들은 대게 난이도가 높아 영어로 이해하는 것만으로도 상당히 많은 공부가 된다. 가령 수학시간에 배운 ‘도형’의 의미를 살펴보면 함께 자주 사용되는 명사, 형용사를 통해 이차원과 삼차원, 평면과 입체를 구분하게 되고 나아가 영어로 평면도형과 입체도형의 차이까지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외에도 예문 안에서 관련표현까지 두루 익힐 수 있어 종합적인 영어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 한국형 이머전 교육 콘텐츠로 학습 흥미와 효과 높이기
아직까지 이머전 교육은 생소하고 관련 자료도 많지 않은 상황이다. 그나마 몇 군데는 미국 교과서로 영어를 가르치는 것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최근 한국 교과내용과 정서에 맞지 않는 미국 교과서로 무리하게 영어교육을 감행할 시 오히려 거부감을 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하면서 국내 교과과정에 맞게 구성한 한국형 이머전 교육 콘텐츠가 하나둘씩 출시되기 시작했다.
튼튼영어는 지난 6월 영어 학습 경험이 있는 취학전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국내 초등 교과 내용을 영어로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이머전 학습지 ‘슈퍼튼튼영어주니어’를 출시했다. 재미있고 엉뚱한 스토리를 바탕으로 언어, 사회, 과학, 수학 과목의 핵심내용을 배울 수 있어 학교 수업과 영어공부를 자연스럽게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출판전문 업체 다산북스도 국내 교과과정을 따른 중학 대상 이머전 전문 교재 ‘영어몰입 교과서’를 출간한 바 있다.
√ 초등 저학년은 흥미 위주로 주제 선별해 그림책, 노래 활용
초등 저학년의 경우 주변 사물에 호기심이 왕성하고 흥미 자체가 학습동기와 효과에 많은 영향을 주는 시기이므로 교과 내용과 연관된 재미있는 주제를 주간, 월간 단위로 선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생 스스로 하기 힘든 부분인 만큼 학부모가 평소 자녀가 어떤 영역에 관심이 많은지 잘 관찰해 두었다가 해당 분야와 관련된 영어 그림책을 보여주거나 노래를 찾아 들려주며 아이가 즐겁게 보고, 듣고 따라 부를 수 있도록 격려해주면 많은 도움이 된다.
√ 중학생은 영어몰입 교과서 이용해 정리하고 말하기
중학생은 영어몰입 교과서를 이용해 이미 배웠던 내용이라면 복습의 의미로, 다음 학기에 배울 내용이라면 예습한다는 마음으로 가볍게 1~2회 훑어보면서 엑티비티 활동이나 연습문제를 풀어보면 좋다.
따로 전용 노트를 만들어 앞에서 말한 한영사전으로 찾아 본 개념과 단원별 주요 내용, 연습문제 풀이 등을 영어로 정리하고, 정리한 내용은 입으로 소리 내 말하는 훈련을 해보자. 교과목 지식을 영어로 생각하고 말하고 쓰는데 익숙해질 수 있다.
튼튼영어의 김형찬 연구원은 “이머전 교육이 영어를 흥미로운 언어도구로 이해하고 생활화 하는 것이 목표인 만큼 단순히 교과지식을 영어로 공부한다고 생각하면 오히려 부담만 늘어날 수 있다”며 “평소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한 영문 서적이나 동영상, 기사 등을 찾아보는 것도 영어로 지식을 탐구하는 이머전 교육과 같은 맥락이니 방학이 얼마 남지 않았지만 즐기면서 할 수 있는 나만의 공부 방법을 찾아 꾸준히 실천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튼튼영어 제공
'이머전 학습'으로 영어공부 두 마리 토끼 잡기
이 기사는 외부제공 기사입니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