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학연수, 일자리, 주거 한번에 해결하는 미국 오페어 준비
맛있는교육
기사입력 2012.08.07 15:09
  • 워킹홀리데이 비자로 어학연수를 떠났다가 주거비, 식비 문제로 공부는 뒷전인 체 일만하다가 귀국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에 급여와 학업 지원비, 숙식을 지원받으며 미국에서 일과 어학연수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오페어(Au Pair)’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오페어란 어린 자녀가 있는 외국인 가정의 초청을 받아 가족과 함께 거주하며 아이를 돌보는 사람으로 미국 국부무가 규정한 워킹홀리데이와 홈스테이가 혼합된 문화교류프로그램이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미국 오페어, 유학전문기업 edm유학센터(www.edmuhak.com)의 서동성 대표 도움으로 각 단계별 준비방법을 알아본다.

    ○ 지원서 작성
    오페어 준비의 가장 첫 단계는 지원서 작성이다. 지원서는 온라인 신청서와 여권사본, 운전 면허증 사본, 건강검진 서류 등의 규정된 첨부서류로 구성된다. 자기소개와 아이를 돌본 경험, 업무능력과 의지 등은 호스트 가정이 오페어를 선정하는데 있어 중요한 요소들을 파악하는 가장 기본적인 수단이기 때문에 성공적인 외국인 가정 초청(Matching 이하 매칭)을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최근에는 수속 대행 유학원이 지원서 검토를 보조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혼자 작성하기 어려울 때는 오페어 대표사무소를 맡고 있는 전문 유학원을 통해 도움을 받는 것도 한 방법이다.

    ○ 인터뷰
    지원서 준비가 완료되면 총 3단계에 걸쳐 인터뷰가 진행된다. 첫 번째는 edm유학센터와 같이 오페어 한국대표사무소를 맡고 있는 유학원에서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영어인터뷰에 응시해 말하기, 듣기, 기본 영어문법 등의 실력을 측정한다. 유학원 자체 인터뷰에 통과되어야만 미국 오페어케어 본사에 최종 지원서류가 전달된다.

    두 번째는 업무능력과 자격요건을 검증하기 위해 본사 직원이 오페어 지원자에게 전화를 걸어 지원서류와 선호하는 호스트 가정, 심리나 적성 상태 등을 영어인터뷰로 확인하다.

    마지막으로 본사 인터뷰에 통과되면 통과자 명단에 지원자 정보가 올라와 각 호스트 가정에서 마음에 드는 지원자를 골라 전화나 이메일, 스카이프 화상 인터뷰 등 다양한 방법으로 상호간의 관심사 및 정보를 교환하고 자신에게 맞는 오페어를 선정한다. 모든 인터뷰 과정이 영어로 진행되기 때문에 일정 수준 이상의 영어 회화 실력은 꼭 필요하다.

    ○ 비자신청
    인터뷰가 끝나고 매칭이 확정되면 본격적으로 비자신청 단계로 들어간다. 미국 오페어가 발급받는 J-1 비자 신청을 위해서는 미국 국무부가 인증한 서류발급기관으로부터 DS-2019 서류를 발급받은 다음 미국비자 정보서비스 웹사이트에 인터뷰를 신청해야 한다.

    인터뷰가 확정되면 비자신청서와 여권, DS-2019 서류 등 구비서류를 준비하여 미국대사관에서 영사관과 인터뷰를 진행하는데 오페어 신청 목적, 자신과 매칭이 이루어진 가족의 사전정보, 오페어 종료 후 명확한 귀국 의사 등을 짧고 정확하게 대답할 수 있도록 사전에 연습을 할 필요가 있다.
     
    ○ 오리엔테이션 & 출국준비
    대게 오페어 준비는 유학원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많은 유학원들이 출국 전/후에 오리엔테이션에서 아이를 돌보는 업무교육, 운전교육, 미국 문화와 생활교육 등을 진행하기 때문에 참가하면 많은 도움이 된다. 최종 출국 준비는 오페어 준비의 마지막 단계로 대략 1년 간 생활하는데 필요한 짐 싸기, 탑승수속 및 입국심사 준비 등 일반적인 과정이다.

    마지막으로 edm유학센터 서동성 대표는 "’오페어’는 다양한 업무가 가능한 워홀과 달리 아이를 돌보는 전문적인 업무를 해야 하는 만큼 일정 수준 이상의 영어회화 능력을 기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오페어를 준비할 때 edm유학센터가 마련한 오페어 맞춤 필리핀 어학연수 프로그램과 같은 단기 어학코스를 통해 짧은 시간에 효율적으로 영어능력 향상을 도모하는 것도 성공적인 오페어가 되기 위한 좋은 방법이다"라고 말했다.

    *도움말-edm유학센터 서동성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