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2년 국가직 9급 채용이 필기합격자를 발표한 후 이제 면접시험을 앞두고 있다. 오는 9월4일부터 치러지는 이번 면접시험은 국가직 9급 최종합격자를 가리는 마지막 관문이다.
필기 시험 합격생들은 두 달여 앞으로 다가온 면접시험 준비에 부산한 모습들이다. 특히 최근들어 면접시험의 난이도 및 평가기준이 강화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꼼꼼한 준비가 요구된다.
효율적인 면접시험 준비를 위해서는 우선 지난해 시험 기출문제를 정리해보는 것이 좋다. 국가직 9급의 경우 사전조사서 답변을 바탕으로 이에 대한 추가 질문이 이어지는 것이 큰 특징이다. 다음은 지난 2011년 면접시험 기출문제이다.
▲어려운 임무수행 경험 ▲어려운 임무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한다면? ▲살면서 자신이 손해보더라도 어려운 부탁을 들어준 경험 ▲무단횡단경험이 있는가 등 주로 경험위주의 질문을 구체적으로 물어보았다. 또한 집단면접 대신 사전조사서를 중심으로 진행된 바 있다.
시험을 치른 수험생들은 “우려와 달리 압박질문은 없었으며 편안한 분위기에서 답변을 할 수 있었다”고 평했다. 이어 “사전조사서를 바탕으로 사전 질문 유출을 막고 개인에 맞춘 다양한 질문이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말해왔다.
이처럼 개인의 경험에 대한 추가 질문이 이어지는 만큼 수험생들은 예시 문제를 만들어보고 이에 대한 답안을 준비해 보는 것이 좋다.
※고시기획 제공
국가직 9급 면접 “추가질문 대비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