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교육 어렵고, 머리 아프고, 정답을 모르겠다면?
맛있는교육
기사입력 2012.05.14 16:17

자녀에게 의미 있는 여름방학을 선물하라!

  • 여름방학이 벌써 두 달여 앞으로 다가왔다. 방학은 휴식을 취하면서 체력과 정신을 충전하는 개념에서 이제는 아이들에게 학적으로, 인성적으로 많은 성장을 선사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인식되고 있다.

    최근 사회적 이슈는 단연 입학사정관제이다. 학부모들의 관심이 커지면서 관련된 프로그램(캠프, 특강)들이 많이 나와 있어 어떠한 프로그램을 선택해야 할지 어려울 때가 종종 있다. 입학사정관제에서 학생이 본인의 미래 진로를 위해서 스스로 학습하고 준비를 어떻게 해 왔는지가 평가의 중요한 항목 중 하나이다.

    이에 자녀를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21세기형 창의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틀 마련을 도와줄 수 있는 여름방학 학습 프로그램을 고르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볼까 한다.

    공신력 있는 기관이 주최하는지를 체크하라
    현재 많은 프로그램들이 운영되고 있으며 주최사의 공신력은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다. 모든 업체가 그러한 것은 아니지만 후발 주자의 경우는 처음 시도했던 곳의 프로그램을 따라하는 것으로 시작되었기 때문에 그만큼 진행 노하우와 운영능력은 뒤처지는 게 대부분일 것이다.

    아무래도 네임벨류나 공신력이 있는 업체의 경우 사회적 이미지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책임감과 함께 프로그램 효과 및 학부모의 반응에 신경 쓸 수밖에 없다. 이런 경우 프로그램 운영 규모와 연혁을 살펴보는 것이 꼭 필요하다.

    조선에듀케이션에서 주최하는 자기주도학습 멘토링 기숙캠프
    (http://edu.chosun.com/mentor) 의 경우 2009년 국내 최초로 시작하여 10,000명 이상이 참가한 캠프로 추천할 만하다.

    학습 이외 프로그램도 꼭 확인하라
    자기주도학습 캠프의 프로그램은 대부분 홈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있다. 프로그램은 그 캠프의 기초이면서 캠프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자기주도학습 캠프의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대부분의 일정이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선두 업체의 프로그램을 표방하여 일정을 구성하기 때문이다.

    캠프의 횟수가 증가하면서 프로그램도 점차 발전하고 특색 있는 프로그램이 나오기 마련이다. 한 예로 예전에는 단순히 놀이공원을 방문하였지만 요즘에는 명문대 탐방을 통해 학습동기 부여와 목표의식을 만들어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발전하는 양상이다.

    때문에 자기주도학습 캠프를 말하면서 국어, 영어, 수학 등 과목별 학습법에만 치우쳐져 있거나 같은 프로그램 반복이 많은 것들은 큰 특색이 없는 프로그램일 수도 있다.

    또한 학습법 이외의 창의 인성을 강조하는 프로그램, 진로 적성 프로그램이 있는지, 어느 정도 비율을 차지하는지도 꼼꼼히 살펴보아야 한다. 청소년기의 성적은 학습법 이외에도 목표의식과 학습 동기 등의 마인드 부분이 크게 작용하기 때문이다.

    학생의 나이와 성향을 고려하여 캠프를 선택하라
    방학캠프는 대부분 기숙캠프이므로 자녀의 성향에 맞게 선택하여야 한다. 소극적인 학생을 둔 부모라면, 모의국회, 리더십 등과 같은 자신감과 적극성 그리고 협동심을 키워주는 프로그램과 창의력을 키워주는 프로그램이 있는지 살펴보고, 활발한 학생을 둔 부모라면 학생에게 맞는 교양과 인성발달 프로그램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또한, 어린 초등학생의 경우 너무 지치지 않게 저녁 후의 프로그램은 공부보다는 인성, 진로 적성, 활동 프로그램에 초점을 맞추고는 있는지 확인 해봐야 할 것이며 이를 통해 짧은 기간에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캠프를 골라야 할 것이다.

    캠프 후기와 영상 매체를 확인하라
    “검증된 멘토쌤들에게서 아들은 많은 영향을 받았다. 원래 목표로 정한 대학이 있었고 되고 싶은 장래희망이 있었지만 이번을 계기로 더욱 확고해졌다고 했다. (조선에듀케이션 자기주도학습 멘토링 캠프 후기中) 캠프에 다녀 온 학생 아버지의 후기이다.

    캠프 효과와 캠프 후 아이들의 변화를 보고 싶다면 캠프 후기를 반드시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후기가 많다는 것은 그 만큼 캠프의 전통이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으며 학부모들이 올린 글을 살펴보면 캠프 후 아이의 변화를 기대할 수 있다.

    영상 매체를 확인 하는 방법도 있다. 동영상 또는 사진은 아무리 좋은 편집 기술이 있더라도 캠프 그대로의 모습을 반영 된다. 그러므로 동영상이 있다면 타 캠프보다 자신감이 있고 노하우가 있다는 하나의 증거이며 캠프 선택에 중요한 요소가 된다.

    캠프가 끝난 후 지속적인 효과가 있는 프로그램인지 확인하라
    자기주도학습 캠프는 단기간의 효과가 나오는 것이 아니며 그렇다고 2~3번 동일한 캠프를 보낼 계획이 아니라면 캠프 후 연관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지에 대한 점검이 필수적이다. 대부분의 업체들이 ‘캠프 종료 후에도 어떠한 방식으로 유지할 계획입니다‘라고 홍보한다. 하지만 정말 그것이 “계획“으로만 끝나는지 반드시 현재 진행형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방학은 이제 더 이상의 휴식과 재충전의 개념이 아니다. 그렇다고 학교 수업 보다 더 심한 스트레스를 주는 것은 안 하는 것만 못하다. 부모로써 자녀에게 학습과 다양한 체험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방학이 되길 바란다면 조금은 귀찮고 힘들겠지만 좀 더 많은 수고를 해야 할 것이다.

    조선에듀케이션 문의 : 1588-9355  http://edu.chosun.com/men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