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가/나’형 모두 2011 수능보다 약간 쉽게 출제되었고, 9월 모의평가에 비해서는 ‘가’형은 어렵게, ‘나’형은 비슷한 수준으로 출제되었다.
□ 기본 원리를 바탕으로 한 이해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이 다수 출제되어 대체적으로 어렵지 않은 편이었다.
□ ‘가/나’형 모두 1등급 구분 점수가 9월 모의평가에 비해 약간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
1. 출제 경향 및 특징
○ 기본적인 개념 및 원리를 바탕으로 한 이해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이 다수 출제되었으나 ‘가’형의 경우, 약간 까다로운 문항이 일부 포함되어 출제되었다.
○ EBS 교재의 연계율이 70%로 높았고, 문항의 변형이 적어 학생들이 연계를 체감할 수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 상위권 학생들의 변별력은 어느 정도 확보되어 ‘가/나’형 모두 1등급 구분 점수가 9월 모의평가에 비해 약간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만점자가 9월 모의평가보다 적어 ‘가/나’형 모두 만점자의 비율이 1% 내외가 될 것으로 보인다.
2. 난이도
○ ‘가/나’형 모두 2011 수능보다 약간 쉽게 출제되었다. -
3. EBS 연계 체감도
○ S고 K교사는 ‘EBS 교재에서 연계된 문항들이 몇몇 눈에 띄었다. EBS 교재를 충실히 학습한 학생들에게는 도움이 되었을 것 같다.’라고 전하였다.
4. 고난도 문항
○ 공통 30번 - 두 곡선 , 과 직선 의 교점 사이의 거리가 이하가 되는 ()가 존재하도록 하는 자연수 , 의 순서쌍 의 개수를 구하는 문항
○ ‘가’형 21번 - 법선벡터를 이용하여 삼각형 와 평면 이 이루는 각의 코사인 값의 최댓값을 구하는 문항
비상교육/ 출제개발부 수학과 수석연구원 이미래
2012 대수능, 수리 영역 출제 경향
비상에듀, 9월 모의평가에 비해 ‘가’형은 어렵고, ‘나’형은 비슷한 수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