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텝스(TEPS)시험은 영어를 외국어로 사용하는 학습자의 영어 실력을 정확히 측정하고자 개발된 시험으로, 최근에는 대기업 및 공사의 신입사원 선발 시 평가요소로 텝스 점수가 활용되고 있으며, 대학 및 특목고 입시에서도 무시할 수 없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구직자 및 중고등학생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처럼 텝스에 대한 집중도가 높아지고 있는 만큼 텝스 시험 고득점자가 늘어나고 있는데, 어떻게 하면 보다 더 높은 텝스 점수를 얻을 수 있을까?
한계에 부딪힌 텝스 점수를 기대 이상으로 끌어올려 줄 텝스 시험 공략법을 공개한다.
텝스 청해 시험의 경우에는 집중력 훈련이 필수적이다. 특히, 청해 시험의 파트1과 파트2는 지문을 한 번만 들려주기 때문에 잠깐 다른 생각을 해도 문제를 놓치는 실수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적절한 긴장감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고, 혼자 듣기 학습을 할 때에도 집중력 훈련을 반복해서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듣기는 암기뿐 아니라 감각으로 익혀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자주 들으면서 감각을 잃지 않도록 해야 한다.
특히, 첫 문장에서 전체 대화나 지문의 주제가 드러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첫 문장을 들으면서 앞으로 어떤 대화가 전개될 지에 대해 예상하는 연습을 함께 한다면 보다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텝스 문법 시험의 고득점을 위해서는 기초적인 문법에 대한 개념 정리가 밑바탕이 되어야 하는데, 기본적인 문법들을 익혔다면 가장 많이 나오는 동사 파트를 중점적으로 학습해야 한다.
그 다음 관계사, 가정법, 동사의 형식 등의 순으로 학습해야 하는데, 어순 문제나 관사 문제는 출제 빈도가 낮은 편이므로 ‘해커스 텝스 리딩’과 같은 텝스 기본서에 나와 있는 정도만 접해도 충분하다.
정답률을 보다 높이기 위해서는 문법 문제일지라도 해석하면서 푸는 자세가 필요하고, 출제 빈도수가 높은 편인 가정법 및 관계사는 난이도가 점차 올라가는 추세이기 때문에 심화 학습을 해 놓으면 실제 시험장에서 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어휘력 향상뿐만 아니라 문법에 대한 감각 또한 향상시킬 수 있는 영어 원서 읽기에 습관을 들이는 것도 좋다.
텝스 어휘 시험은 꾸준하게 어휘를 암기하는 자세가 관건이다. 이는 독해 시험과도 직결되는 문제로 독해에서 지문 흐름 파악의 중요한 열쇠가 되는 어휘를 많이 알고 있을수록 독해 시험에서도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텝스 어휘 시험은 단편적인 의미보다는 문맥에 쓰인 상대적인 의미를 중요하게 여기므로 평소 영문을 읽을 때 단어의 사전적인 의미뿐만 아니라 분위기 즉, 뉘앙스를 파악해놓는 것이 좋다.
또한, 표현력을 측정하는 문제가 출제되기도 하므로 뉴스나 방송 스크립트를 접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으며, 상황에 맞는 구어체 및 문어체 어휘를 파악해 활용할 줄 아는 능력이 필요하다.
텝스 독해 시험은 청해 시험과 더불어 배점이 높은 파트 중의 하나이기 때문에 독해 부분을 놓친다면 텝스 고득점을 기대하는 것은 사실상 어렵다고 할 수 있다.
45분 안에 40문항을 풀어야 하므로 1분에 1문항 씩 풀어야 하는 셈인데, 평소 문제해결에 걸리는 시간을 체크해가면서 시간 내에 모든 문제를 풀 수 있는 전략을 세워야 한다.
가장 대표적인 전략으로 자신 있는 문제 유형부터 공략하는 방법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파트3의 문제가 비교적 쉽기 때문에 이 부분을 먼저 푸는 것이 좋다. 지문은 의학, 경제, 편지글 등 실용문에서 학술문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분야에서 출제되기 때문에 평소 다양한 영어 지문을 접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해커스교육그룹 제공
텝스 점수에 날개 달아주는 텝스 공략법
- 청해 파트, 지문의 중요한 열쇠가 되는 첫 문장에 집중하라!
- 어휘 파트, 단편적 의미 암기 보다는 상대적 의미 파악이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