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습은 반드시 계획-예습-수업-복습-평가의 5단계를 거쳐야 완성된다. 5가지 단계를 모두 지키는 학습과정을 ‘완전학습’이라 한다. 그런데 일반적인 학생들의 학습과정에는 계획과 예습 단계가 빠져있는 것이 보통이다. 학습에 대한 사전 준비 없이 무작정 수업부터 듣고 보는 것이다.
학습5단계 안 지키는 수동적 학습태도, “성적하락” 주범
자신의 공부를 스스로 계획하지 않고 학교나 학원의 수업에만 의존하면 기초 학습능력이 떨어지게 된다. 예습과정 없이 수업만 듣고 학습 내용을 이해하는 것은 학년을 거듭할수록 힘들어진다. 계획과 예습이 없는 학습이 반복되면 결국 성적의 하락을 경험하게 된다.
“자기주도학습을 한다”는 것은 학습 과정에 계획과 예습 단계를 반드시 포함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본인의 공부를 스스로 계획하고 미리 살펴보는 과정이 없으면 “자기가 공부를 주도했다”는 말 자체가 성립되지 않는다. 자기주도학습을 잘 하는 학생들의 비결은 학습의 5단계를 빠짐 없이 지키는 것이다.
계획, 예습 생활화로 자기주도학습 습관 만들어
최근 각종 입시와 교과과정에서 중요시되고 있는 자기주도학습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기존의 수동적 학습태도를 버리고 계획과 예습을 생활화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국내 유일의 가정 방문형 자기주도학습 코칭 프로그램인 ‘맛있는 공부 셀공’의 이남인 컨설턴트는 “예습을 하지 않으면 공부할 내용을 수업에서 처음 접하게 되므로 설명이 실제보다 어렵게 느껴지고 중요한 부분을 모르고 지나치기 쉽다”며 예습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처음에는 가볍게 훑으며 핵심어를 찾아보는 정도로만 예습을 해줘도 수업 집중도가 크게 올라가는 것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예습이 진짜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교과 내용을 거의 이해했다고 느껴질 정도로 충분히 공부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예습 습관이 들어있지 않다면 처음에는 간단히 하다가 점차 비중을 늘려나가면 됩니다. 예습을 충분히 할 경우 수업 이해도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좋아지고 복습에 필요한 시간이 줄게 되므로 학습효율 측면에서 여러 가지로 유리합니다.”
이남인 컨설턴트는 예습을 하기 전에 자신의 학습능력, 이루고자 하는 시기별 목표, 자신의 성적과 과목 선호도 등을 고려해 집중적으로 공부할 과목을 선정해서 학습계획을 짤 것을 주문했다.
학습5단계 실천, 전문가 함께하면 효과 크게 올라
계획과 예습 없이 수업을 듣는 불완전 학습에 익숙한 보통의 학생들이 갑자기 완전학습의 5단계를 실천하는 것은 생각만큼 쉽지 않은 일이다.
‘맛있는 공부 셀공’은 이런 학생들을 위해 학습전문가인 셀공 컨설턴트가 70일 동안 학습관리를 해주는 코칭 프로그램이다.
컨설턴트가 학생을 일방적으로 따라오게 만드는 프로그램이 아니라 학습 문제점 진단과 처방을 통해 부족한 기초 학습능력부터 튼튼하게 키워주므로 70일이라는 코칭 기간이 지난 다음에도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된다.
맛있는 공부 셀공의 코칭 프로그램은 학습능력진단검사 실시, 검사 결과 컨설팅, 장기 학습 로드맵 설정, 기간별 세부 학습 실행계획 작성, 예습•수업•복습 방법 교육, 시험 대비 전략 등을 체계적으로 진행하므로 완전학습의 5단계 과정을 익혀 자신만의 공부습관으로 만들 수 있다.
컨설턴트가 가정에 직접 찾아가므로 시간이 절약되며, 자기주도학습을 실제로 실행하는 공간인 자신의 공부방에서 훈련이 이뤄져 코칭 효과가 탁월하다.
맛있는 공부 셀공은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완전학습의 5단계 과정을 빠짐없이 기록하고 학습에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셀공 바인더’와 온라인 학습법 강의 ‘e-셀공’을 기본으로 제공한다.
●대상: 서울 및 수도권 지역 초등 5학년~중3학년 학생 및 학부모
●비용: 초등 5~6학년 70일과정 45만5000원
중등 1~3학년 70일과정 51만5000원
●신청 및 문의: 1544-0974, www.selfgong.com
‘셀공 완전학습 5단계’ 배워 성적 올려볼까
- 완전학습 5단계 실천해야 자기주도학습이라 할 수 있어
- 계획에서 평가까지 관리, ‘셀공 코칭 프로그램’ 효과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