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학년도 수능 영역별 학습전략] 과학탐구 영역
맛있는교육
기사입력 2011.10.12 16:52
  • 2012 수능 시험이 한 달여 앞으로 다가왔다. 이 기간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보냈느냐에 따라 실전 시험에서 큰 점수차를 보일 수 있다.

    한 달 정도의 기간 동안 너무 많은 것을 하려다 보면 아무것도 이루지 못할 수 있다. 그동안 배워 왔던 내용에 대한 정리와 컨디션을 조절하도록 하자.

    마무리 학습 전략이 좋으면, 수험생들이 심리적인 안정감을 가지기 때문에, 평소 가진 본인의 실력을 십분 발휘할 수도 있다.

    수능이라는 목표를 위해 숨 가쁘게 달려온 수험생들에게 30일이라는 기간은 짧은 시간에 불과하지만,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시간이다.

    다음 영역별 학습전략을 통해 남은 한 달을 최선을 다해 준비하자.

    전략 1. 그림, 도표, 그래프 등 교과서의 핵심 자료를 개념과 연관시켜 정리해 두어야 한다.
    과학탐구 영역은 교과 특성상 그래픽 자료(그림, 도표, 그래프 및 실험)를 활용한 문항이 대부분인데, 수능을 비롯한 최근 모의평가에서는 기존의 교과서나 참고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자료는 최대한 배제하고 변형시킨 새로운 자료를 활용한 문항이 주로 출제되고 있다. 따라서 각 단원에 나와 있는 그래픽 자료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 두고, 여기에 포함되어 있는 핵심 내용의 개념을 올바르게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교과서에 나오는 기본 개념 및 그림 자료 등은 반드시 이해하고 숙지해야 하며, 낯설고 새로운 자료를 보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알고 있는 교과 개념을 주어진 자료에 어떻게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한 것인지를 생각하며 꼼꼼히 살펴보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전략 2. 여러 개념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지를 묻는 통합형 문항에 대비해야 한다.
    최근 들어 핵심적인 개념을 중심으로 관련 있는 개념을 함께 묻는 통합형 문항의 출제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이와 같이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부터 여러 관련 개념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지를 묻는 통합형 문항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각 단원에서 제시된 내용을 중단원별로 정리하고, 정리된 내용 중 서로 연관된 개념을 관련지어 사고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전략 3. 생활과학 및 시사 관련 자료를 정리하고 교과 내용과 연계시켜 학습해야 한다.
    과학 개념을 실생활과 연관시켜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심화선택Ⅰ의 경우에는 과학 개념이 생활 소재와 연관되어 자주 출제되므로 교과서에 소개된 읽기 자료나 심화 자료는 물론 과학 잡지나 인터넷을 통해 평소에 관심을 갖고 대비하는 것이 좋다.

    전략 4. 실험 탐구 과정을 최근 출제 경향에 맞추어 잘 정리해 두어야 한다.
    기존에는 실험 자료를 제시하여 이로부터 원리나 기본 개념을 도출해 내는 문항이 많이 출제된 반면, 최근 실험 탐구 관련 문항의 경향은 탐구 과정의 순서나 실험시 유의점, 오차를 줄일 수 있는 방법, 변인 조작에 따라 변화되는 결과의 예측 등 탐구 과정의 전반적이고 깊이 있는 이해가 요구되는 문제가 많이 출제되고 있다.

    탐구 설계 및 수행 관련 문항을 많이 풀어 보면서 한 가지 실험에서 유도해 낼 수 있는 다양한 유형의 문항들을 접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교과서에 나오는 실험 탐구 자료만 따로 정리해 두는 것도 좋은 학습의 방법이 될 것이다. 

    전략 5. 학교 수업뿐 아니라 EBS 수능 교재와 수능 강의를 충실하게 듣고 학습하자.
    2012 수능에서는 EBS 수능 교재에서 다루었던 문항을 상당수 연계해서 출제한다고 하였으므로, EBS 수능 교재를 꼼꼼하게 정리해 두는 것이 필요하다.

    (주)유웨이중앙교육 제공 / 교육평가연구소 이만기 평가이사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