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략① 교과 개념을 꼼꼼히 파악하라
사회탐구는 교과 개념에 대한 이해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므로 교과서 및 잘 정리된 교재를 활용하여 교과 개념을 꼼꼼히 정리할 필요가 있다. 전체적으로 살펴보면서 미처 파악하지 못한 개념이 있으면 교과서나 관련 자료를 통해 분명히 이해하고 넘어가야 한다.
또한 사회탐구는 변별력을 높이기 위해 세세한 교과 내용이나 여러 교과 개념과 원리를 복합적으로 묻는 문항이 출제되므로, 서로 관련이 있는 내용은 단원이 다르더라도 서로 연결지어 학습하면 유익하다.
전략② EBS 수능 교재 및 강의를 반드시 학습하라
2011 수능, 2012 6월 모의평가에서 EBS 수능 교재에서 다루어졌던 자료를 그대로 이용하거나 약간 변형한 문항이 많이 출제되었다. 이러한 경향은 9월 모의평가 및 수능에도 이어질 전망이므로, EBS 수능 교재 및 강의는 필수적으로 학습할 필요가 있다. 특히, EBS 수능 교재나 강의에서 독특하게 다루어졌던 개념은 주의 깊게 살필 필요가 있다.
전략③ 다양한 문제를 풀어보면서 문제 응용 능력을 높여라
사회탐구는 단순히 교과 개념만 이해하고 있다고 하여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며, 다양한 자료를 분석하고 종합하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문항을 풀어보는 것이 중요한데, 우선 기출 문제를 통해 수능의 유형을 익힐 필요가 있다. 또한 EBS 수능 교재에 실린 자료를 그대로 활용하거나 변형한 문항이 출제되므로 교재에 실린 문제를 빠짐없이 풀어보아야 한다.
전략④ 시사 문제에 대한 교과 응용력을 키워라
수능에서는 시사적인 소재를 활용한 문항 및 일상생활과 관련된 문항이 꾸준히 출제되고 있다. 2011 수능에서도 칠레 광산 매몰자 구조 사건, 아이슬란드 화산 폭발, 작년에 100주년이 되었던 한․일 합방 조약과 60주년 되는 6․25 전쟁, G20 정상 회담 등 언론 매체에서 관심 있게 다루어진 시사성 있는 소재와 일상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사례를 활용한 문항이 출제되었다.
9월 모의평가에서는 일본 대지진과 원전 폭발, 평창 동계 올림픽 개최지 선정, 독도 문제, 튀니지 혁명을 비롯한 북아프리카와 서남 아시아 지역의 민주화 열기, 한․EU FTA, 프랑스의 외규장각 의궤 반환, 친권법 개정, 희토류 광맥 발견 등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자료제공 : (주)유웨이중앙교육
9월 모의평가 대비법 - 사회탐구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