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우리나라 경제구조 향상으로 선진국에서나 흔히 볼 수 있던 성장기 아동의 체중과다 및 비만 발생률이 증가 추세에 있으며, 이에 따라 성장초기 호르몬의 과다분비로 인해 성장이 멈추는 사례도 많아졌다.
또한, 책상 앞에 앉아있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척추가 삐뚤어져 바른 자세를 유지하기가 힘들어 병원에 찾아가는 초등학생들도 늘어났다.
실제로 한 대학병원의 조사에 따르면 초등학생들의 자세 불량이 30%에 이르고, 중·고등학생의 60%가 척추 이상을 호소하고 있어 아이들의 바른 자세 교정이 얼마나 시급한지 알 수 있다.
자세와 학습능력 간에도 큰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 한 실험에서 정상 체중의 아동에 비해 체중과다 아동의 어휘기억력이 18.5%나 낮게 나타났다고 한다.
그 이유는 비만아동은 운동을 하지 않아, 폐활량이 부족하여 운동을 좋아하는 아동에 비해 뇌에 산소공급이 원활하지 못해 결국 학습능력이 저하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서도 바른자세 교정과 학습능력 향상을 위해 체력관리는 필수임을 알 수 있다.
이에, 조선교육문화센터에서는 9월부터 초등 4~6학년을 대상으로 “키쑥 뱃살쏙 몸짱 운동교실”을 개설하고 총 10주간 과학적인 방법으로 체중조절과 체력향상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본 과정에서는 운동을 통해 바른 자세 함양 및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지도록 할 뿐만 아니라, 중학교 체육 교과목 내신 실기까지 대비할 수 있도록 한다.
우선, 교육 전에 아이의 체력 상태, 생리학적 특성, 자기조절능력의 수준을 파악하고, 교육 후의 변화된 체지방량 및 근육량을 측정하여 결과를 알려준다. 최신 전문측정기를 이용한 숙련된 전문가의 측정(테스트)을 통해 과학적이고 신뢰적인 측정결과를 얻어냄으로써, 체계적이고 개별화된 운동처방 및 운동프로그램을 제공할 것이다.
‣조선교육문화센터 <키쑥 뱃살쏙 몸짱 운동교실>과정 강정석(웰케어코리아 운동처방사), 권유나(과천시보건소 운동처방사) 제공
● 개강일 : 9월 2일(금) 18:00~19:00
● 교육기간 : 9월 2일~11월 15일(매주 화, 금 10주과정)
● 대상 : 체력향상을 희망하는 초등 4~6학년
● 교육비 : 27만원
● 교육장소 - 이론 교육 : 삼성동 조선교육문화센터(삼성역 5번출구 오크우드 호텔 맞은편)
- 실기 교육 : 추후공지
● 문의 및 접수: 1661-7833, edu.chosun.com/educenter
조선교육문화센터, “키쑥 뱃살쏙 몸짱 운동교실” 개설
우리아이 체력수준, 어느 정도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