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현석(가명)군은 시험 실수가 유독 많은 학생이었다. 시험기간이 다가오면 두통, 복통을 호소하는 것은 물론이고 시험을 보면서는 분명 공부한 내용인데도 답을 적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런 현석군이 지난 기말고사에서는 크고 작은 실수를 대폭 줄여 성적을 올렸다. 시험 때마다 컨디션 조절이나 실수 줄이기에 번번이 실패해 온 현석군의 학습태도를 바꿔놓은 것은 다름아닌 어머니 김연화(가명)씨다.
김씨는 시험기간이 가까워지면 초조해지는 현석군의 시험불안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자신감 찾기 훈련을 진행했다. 시험은 공부한 내용을 확인하는 시간일 뿐이라고 거듭 인식시켜 시험에 대한 부담을 버리고 편하게 받아들이도록 했다.
적당한 긴장은 누구나 하는 것이며, 긴장을 많이 한다는 것은 그만큼 학습에 애착이 있고 잘하고자 하는 마음이 크기 때문이므로 강한 학습동기가 오히려 강점이 될 수 있다고 자신감을 심어줬다. 시험 직전 지나치게 신경이 쓰일 때 간단히 할 수 있는 복식 호흡 실습도 함께 했다.
또 현석군의 그간의 학습 방법을 살펴본 결과 충분한 반복학습이 부족해 시험에서 공부한 내용을 쉽게 상기해내지 못한다는 점을 발견하고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 원리를 이용한 5회독 학습방법을 습관화하도록 지도했다. 개념을 확실히 이해하고 중요한 내용을 5번 반복 학습함으로써 공부한 내용이 장기기억으로 남게 했다.
개념 이해와 5회독을 실시하고 나니 배웠던 것인데도 답을 못쓰는 경우가 현저하게 줄었다. 또 시험 한달 전부터 시험플랜을 별도로 만들어 전략과목을 여러 번 공부하자 준비가 충분하다는 생각에 긴장하는 버릇도 고칠 수 있었다.
자기주도학습지도사 과정 듣고 학습지도방법 배워
김씨는 교육업계 종사경험이 없는 평범한 주부로, 그가 전문가에 준하는 학습 지도를 해줄 수 있었던 데에는 올 초 수강한 ‘자기주도학습지도사 과정’의 도움이 컸다.
“자기주도학습지도사 과정을 수강하지 않았다면 시험 불안에 대해 접하지 못해 아직도 현석이가 시험 때만 되면 머리가 아픈 것을 꾀병이라고 생각했을 겁니다. 또 체계적이지 못했던 공부방법을 바로잡아 실수를 줄여나가게 하지도 못했겠지요.”
자기주도학습지도사 과정은 조선일보 단일 교육법인 조선에듀케이션과 자기주도학습 전문업체 스터디맵, 이화여대, 덕성여대, 한양대, 서울교대 등 전국 20개 명문대학이 함께하는 교육과정이다.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해 나갈 수 있도록 학습능력을 향상시켜주는 코칭 방법과 다양한 학습부진 원인을 발견해 개선시켜주는 컨설팅 방법 등을 주로 배운다.
학습이론에 대한 설명뿐만 아니라 실제 코칭 사례 위주로 엮어 활용도를 높였으며, 학생의 개인별 능력차, 학습유형, 학습능력을 구성하는 신체, 감정, 지성, 정신 4개 영역의 활성화 정도에 따른 코칭 기법, 예습, 수업, 복습, 평가 과정에서 사용되는 공부 기술 등을 체계적으로 배워나가도록 돼있다.
교육과정이 실용적이므로 수료 후 적용범위가 넓은 것도 큰 장점이다. 자기주도학습지도사 과정은 현직 교사는 물론 방과후학교 강사, 학부모 교실 강사, 전문 학습 컨설턴트 등 주로 교육업계 종사자 및 희망자들이 교육현장에서 활용하기 위해 수강하고 있다. 김씨처럼 자녀 교육에 직접 적용하기 위해 수강하는 경우도 많다.
교육과정 온라인으로 진행, 수강 부담 줄여
자기주도학습지도사 과정은 총 3개월 동안 이수하도록 돼있으며, 교육과정을 온라인 전용과정 또는 온라인, 오프라인 통합과정으로 분리 운영해 수강생들이 자신의 선호도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온라인 전용과정의 경우 인터넷이 연결된 곳이라면 시간, 공간의 제약 없이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온라인, 오프라인 통합 과정도 대부분의 수업을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실습이 필요한 일부 단원을 따로 떼어 출석수업으로 진행하므로 큰 부담이 없다. 전국 20개의 대학 중 거주지에 가까운 대학을 선택할 수 있는 점도 편의성을 높여주고 있다.
자기주도학습지도사 과정은 수료 후 각 대학 총장명의(서울교대는 평생교육원장 명의) 수료증이 발급된다. 접수는 인터넷으로 하면 된다.
시험 불안 극복, 비결은 ‘엄마표 코칭’
자기주도학습지도사 과정 수강 학부모, 자녀 학습지도 직접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