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우성논술, 자연계 특강] “과학논술, 기본 개념부터 정리하라”
맛있는교육
기사입력 2011.06.28 15:12
  • 논술은 더 이상 인문계만의 시험이 아니다. 대부분 대학에서 자연계도 수리논술과 과학논술이란 시험을 치른다.

    대학들이 문제만 척척 풀어내는 암기 공부 기계가 아니라, 비판적 사고력과 논리력을 가진 학생을 뽑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과학논술은 준비하기가 만만치 않다.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등 네 가지 분야를 모두 섭렵해야 한다. 그렇지만 이 네 과목을 학교에서 모두 배우는 것도 사실상 힘들다.

    조선일보 교육법인 조선에듀케이션과 함께 여름방학 논술캠프(7월 26일~28일)를 진행하는 대치동 신우성논술학원의 김성철 선생은 “대학마다 출제경향이 달라 네 과목 중 어느 하나만 선택해서 공부할 수는 없다”면서 “따라서 전 과목을 평소에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 선생은 또 “최고의 교재는 바로 대학별 기출문제이므로, 이것을 분석하는 것이 가장 좋다”며 “제시문을 올바르게 이해한 뒤 논제에 충실하고 논거도 잘 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성철 선생은 한양대 생물학과 출신으로, 박학천논술학원, 파시쥬 고교논술특강 강사를 거쳐 현재 대치동 신우성논술학원 자연계 논술강사로 활약 중이다. 다음은 일문일답.

    - 과학논술을 공부한 적이 없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안타깝지만 지금부터라도 해야 합니다. 자연계 학생들은 논술 준비를 늦게 합니다. 그나마 수리논술을 먼저 하고 과학논술은 나중에 벼락치기로 하는 학생도 많습니다. 때문에 아직 과학논술을 공부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불안해 하지 말고 여름방학부터라도 차근차근 공부하세요.”

    - 물리와 화학, 생물, 지구과학 중 과학논술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과목은 어느 것인가요?
    “대학마다 출제경향이 달라서 어느 과목 비중이 높다고 이야기하긴 어렵습니다. 출제자 선호에 따라 주제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만, 통합논술로 출제되기 때문에 모든 영역에서 나온다고 보는 게 맞습니다. 수험생 처지에서는 자신이 선택한 과탐 선택과목을 중심으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것이 좋습니다.”

    - 논술에는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이 모두 나올 수 있는데, 네 과목을 모두 가르쳐 주지 않는 학교의 학생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그래도 네 과목을 모두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우선, 과탐 교과서를 정독하고 기본 개념을 잡아야 합니다. 그 후에 빈출 주제로 넘어가면 됩니다.”

    - <과학2>에서 논술 문제가 출제될 수도 있나요?
    “물론입니다. 화학과 물리 기초개념이 대부분 <과학2>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과학논술을 잘 하려면 이 기초개념들을 잘 알아야 합니다.”

    - 과학논술을 준비할 때도 시사쟁점을 알고 있어야 하나요?
    “시사쟁점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올해에는 ‘쓰나미’나 ‘방사선(반감기)’ 혹은 ‘슈퍼박테리아’가 나올 수 있습니다.”

    - 과학논술에서도 언어논술처럼 제시문이 나오는데 제시문을 잘 이해하려면 언어논술처럼 준비해야 하나요?
    “제시문을 분석하는 요령은 언어논술과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논제를 정확히 이해하고 제시문에 접근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 바람직한 과학논술 답안 작성법을 알려주세요.
    “첫째, 긴 문장을 피하십시오. 문장이 지나치게 길면 논리성이 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둘째, 접속사 점검은 필수입니다. 단, 구어체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논리적으로 타당한 논거를 꼼꼼하게 보여줘야 합니다. 논거는 실제로 점수를 받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논제에 충실한 답안을 작성하세요. 아무리 잘 써도 논제를 이탈한 답안은 낮은 점수를 받습니다.”

    - 어떤 교재로 공부해야 과학 논술을 효과적으로 준비할 수 있을까요?
    “최고의 교재는 기출문제입니다. 최근 3개년 문제를 중심으로 출제경향과 채점기준을 파악해서 꼼꼼하게 기본기를 쌓아야 합니다. 과탐 선택과목의 교과서는 그 기본기를 쌓는 데 좋은 교재입니다.”

    - 과학논술을 준비할 때 기출문제도 살펴봐야 하나요?
    “논술 준비의 시작과 끝은 기출문제 분석에 있습니다. 기출문제는 출제방향을 예측하는 데 꼭 필요합니다. 또 매년 발표하는 모의문항과 예시답안・해설을 통해 채점 기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과학논술을 잘 대비하기 위해서는 평소 어떤 습관을 기르는 것이 도움이 될까요?
    “과학논술의 빈출주제에 나오는 기본 개념을 잘 이해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객관식 문제를 풀면서 논술 빈출주제를 연상한다면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인문‧자연계 논술캠프 문의: 02-3452-2210, www.mynonsul.com, 7월 26일(화)~28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