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합 교육방식으로 코칭효과 극대화한 ‘맛있는 공부 셀공’
맛있는교육
기사입력 2011.05.31 13:49

학습능력 향상 위해 방문코칭∙학습플래너∙동영상강의 제공

  • 온라인 교육과 오프라인 교육 등 각기 다른 두 가지 이상의 교육방식을 혼합한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이 인기다.

    각기 다른 학습방법이 적재적소에 사용돼 학습효과가 그만큼 높기 때문이다.

    최근 그 중요성이 부쩍 커진 자기주도학습능력을 키워주는 코칭 프로그램에도 이러한 혼합형 학습방식이 도입돼 눈길을 끌고 있다. 70일간의 학습훈련을 통해 성적이 오르는 공부습관을 만들어주는 조선에듀케이션의 ‘맛있는 공부 셀공 70일 코칭’이다.

    ‘셀공 70일 코칭’, 다양한 학습프로그램 결합해 빈틈없는 학습관리
    셀공 70일 코칭은 보다 체계적인 학습관리를 원하는 중상위권 이상 학생은 물론 스스로 공부해 본 경험이 부족하거나 없는 학생, 기초 학습능력이 떨어져 자기주도학습 진행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학생, 노력에 비해 성과가 나오지 않는 학생 등 학습부진 문제를 갖고 있는 학생들도 70일 동안 컨설턴트와 함께 학습프로그램을 진행하면 학습능력과 성적의 동반 향상, 공부습관의 체득 효과를 볼 수 있는 코칭 프로그램이다.

    셀공 70일 코칭은 기본적으로 전문 학습 컨설턴트가 가정으로 찾아가 정기적으로 코칭을 진행하는 일대일 방식의 방문형 서비스지만 코칭 효과를 높이기 위해 전용 학습플래너와 동영상 학습법 강의 등 다양한 방식의 학습 프로그램을 함께 제공해 빈틈 없는 학습관리를 하고 있다.

    매주 정해진 시간 컨설턴트 방문하는 일대일 방문 코칭
    셀공 70일 코칭을 신청하면 몇 가지 학습검사를 통해 학생이 가진 학습능력을 분석, 앞으로의 학습 전략을 설정하는 컨설팅 과정을 거쳐 약 2개월간의 방문 코칭이 제공된다.

    방문코칭은 혼자 학습하는 데에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들을 위해 전문 컨설턴트가 기간별, 학사일정별 학습 플랜을 짜고 실행을 점검하며, 학습한 내용을 확인하는 등 학습의 전 과정을 관리해주는 서비스다.

    컨설턴트는 일방적으로 학습을 지시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학습능력과 의지, 목표와 의사를 최대한 반영해 효과가 가장 큰 방향으로 학습이 이뤄지도록 이끌어주는 역할을 한다.

    학생들은 컨설턴트와 수시로 상담을 진행하면서 친밀감을 형성하는 만큼 자신의 공부방에서 거부감 없이 코칭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효과가 있으며 학습이 이뤄지는 지점에서 코칭이 제공되므로 학습환경 점검 및 학습유해요인의 통제가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개념노트와 암기노트의 정리법 등 학습기술 전수와 수업 예복습 관리, 시험 기간 내 플랜 관리 등 시간과 학습진도 관리도 제공해 실제적 성적향상에 기여한다.

    동영상 강의로 배우는 자기주도학습 방법 ‘e-셀공’
    셀공 70일 코칭은 컨설턴트와 매주 정해진 시간 만나며 학습의 계획, 실행, 점검을 진행하는 이외에도 온라인 강의를 통해 자기주도학습과 관련한 풍부한 지식을 수시로 얻을 수 있도록 하는 동영상 강좌 e-셀공을 제공한다.

    기본 제공되는 학생용 e-셀공은 뚜렷한 공부 목표를 가지고 학습 의지를 다지게 해주는 동기부여 강좌, 수준별, 과목별, 상황별로 어떤 학습방법을 사용해야 효과적인지를 알려주는 학습법 강좌, 입학사정관제 또는 자기주도학습 전형에 대비하고 포트폴리오 작성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프토플리오 강좌 세 가지로 구성돼 있다.

    한 강의 당 7분에서 10분 사이로 구성돼 있어 학과 공부에 지장을 주지 않으면서 학생이 최대한 집중해서 볼 수 있다.

    컨설턴트는 e-셀공 강좌 중 학생에게 꼭 필요한 강의를 수강하게 하고 그 내용을 간단히 확인하는 등 컨설턴트와 만나지 않는 시간에도 동영상 강좌를 통해 학습법을 깨우치고 학습 의지를 유지해 나가도록 한다.

    항상 휴대하며 스스로 관리하는 학습플래너 ‘셀공 바인더’
    매주 정기적 코칭을 받고 e-셀공 강의를 수강해도 혼자 있는 시간에 학습을 실행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셀공 바인더는 컨설턴트와 함께 만든 학습전략과 실행계획이 고스란히 담겨있는 학습플래너로, 학생이 항상 휴대하고 다니며 실제 학습시간과 내용을 꼼꼼하게 기록해 나가도록 만들어졌다.

    자신의 학습 일정을 자신이 직접 기록하고 운영해 나감으로써 자기관리 능력이 크게 향상된다. 셀공 컨설턴트는 셀공바인더를 통해 계획된 학습시간과 실행시간의 차이, 학습현황 등을 분석하고 차회 코칭에 반영한다.

    셀공 바인더 안에는 학생의 비전과 학습 로드맵, 봉사활동과 독서, 체험활동 이력 등을 기록할 수 있는 양식지가 포함돼 있어 포트폴리오로서의 가치도 갖는다.

    조선에듀케이션 양근만 대표는 “셀공 70일 코칭은 컨설턴트에게 배운 내용이 실생활에서도 그대로 실천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방식의 학습프로그램을 함께 제공하고 있어 코칭의 효과가 높다”면서 “셀공의 70일 코칭 프로그램을 제대로 활용할 경우 자기주도력과 성적이 동시에 상승할 것”이라 말했다.

    ●대상: 서울지역 초등 5학년~중3학년 학생 및 학부모
    ●비용: 초등 5~6학년 70일과정 45만5000원
                중등 1~3학년 70일과정 51만5000원
    ●신청 및 문의: 문의 1544-0974, www.selfgo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