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어
국어 교과의 특성상, 학년이 올라갈수록 교과내용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배경지식이 필요하다. 따라서 상위권은 방학 때, 독서를 통해 다양한 배경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또한 최근 교과부 방침에 따라 서술형 문항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므로 책, 신문을 읽고 정해진 글자 수 이내로 내용을 요약하는 활동과 여러 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요약해 보는 활동이 필요하다. 중학생은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에 실린 문학 작품을 미리 읽어두는 것이 좋다.
최근 서술형 문항이 증가하면서 가장 혼란을 겪는 중위권 학생들에게 방학은 상위권으로 진입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이다. 2학기 교과서를 통해 서술형 문항 익히기 중심의 학습 계획을 세워야 한다. 학습 목표에 맞추어 교과서에 실린 지문들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서술해 보는 연습이 필요하다. 국어의 경우, 답은 맞더라도 문장 형식이나 문법적 오류가 있을 때 감점이 되므로 문장 구성력을 기르기 위한 학습에 초점을 맞추도록 한다. -
하위권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개념을 익히는 학습이다. 교과서는 가장 기본적이고 해당 학년에서 꼭 필요한 지식을 담고 있기 때문에 교과서에 충실해야 한다. 처음부터 무리하는 것보다 첫째 주에는 하루에 30분씩, 그 다음 주에는 1시간씩 등으로 학습 시간을 점차 늘려가며 하는 것이 좋다. 초등 3·4학년, 중 1학년은 바뀐 교과서를 꼼꼼히 살펴보고, 문제집을 두 권 정도 준비하여 자신의 학습 결과를 체크해보고 여러 문제 유형을 연습해봐야 한다.
▲영어
초등학생의 경우, 영어 체험 행사에 참여해 보거나, 영어캠프, 영어뮤지컬 등을 접해보는 것이 좋다. 영어 체험 행사는 혼자 하는 공부가 아니라 다른 학생들과 함께 공부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중학생은 자막 없이 영화를 보거나 회화학원에서 원어민과 대화를 나눠보는 등 일상생활 영어를 자주 접해보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틈틈이 영어책을 읽고 독후감을 쓰거나, 영어일기를 쓰면서 서술형 문제에 대비해 두는 것도 필요하다.
초등학생은 1학기 때 배운 내용을 복습하고, 단어를 암기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또한, 매일 일정 분량의 단어를 꾸준히 암기해 어휘력을 확장시키는 것도 필요하다. 어린이 영영사전을 이용해 단어의 철자와 발음을 동시에 익히면 단어의 읽기, 쓰기가 중요해진 개정 교과과정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된다. 중학생은 2학기 교과내용을 미리 파악하도록 한다. 듣기, 독해 등 교과서 모든 영역에서 자주 틀리는 유형의 문제나 빈번히 출제되는 유형의 문제를 미리 노트에 정리해둠으로써 1학기 때 자신이 부족했던 부분을 집중적으로 보강하도록 한다.
초등학생들은 영어와 친숙해지는 것이 우선이다. 하위권 학생들은 영어 동요를 외우거나 영어 동화책을 읽는 방식으로 영어와 자연스럽게 가까워지도록 한다. 또한 하위권 중학생들은 기초를 다지기 위해 1학기 교과내용 위주의 어휘 및 문법, 핵심문구를 복습해야 한다. 특히, 교과서에서 자주 나오는 단어는 별도로 단어장을 만들어 완벽히 암기해야 한다.
▲수학
상위권 학생의 경우 영재교육, 특목고 대비를 위해 경시대비, 사고력 학습, 수학 교과관련 정보 습득 등과 같이 준비 시간이 많이 필요한 내용은 방학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중학생의 경우, 1학기 내용을 복습할 때, 심화 발전한 고등 1학년 수학 교과 내용까지 확인하면 선행뿐만 아니라 심화 학습도 동시에 병행할 수 있다.
중위권 학생의 경우, 1학기에 배운 내용을 검토하면서 취약한 부분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 동시에 2학기에 배울 내용을 교과서 또는 문제지를 이용하여 새 학기가 시작되기 전에 이해해놓는 것이 학교 성적을 잘 받는데 유리하다. 특히, 교과 성적을 올리기 위해서는 학교 시험에 많이 나올만한 기출 문제 유형을 많이 연습하여 문제 해결법을 익혀놓는 것이 좋다.
교과 학습에 대한 개념이해가 부족하거나 자신에게 맞지 않는 학습 방법 및 계획으로는 당연히 학교 성적이 오를 수 없다. 따라서 방학을 이용하여 이러한 것을 보완해야 한다. 초등학생은 소수· 분수·사칙연산 등과 같은 기초적인 교과 내용과 그 성질은 반드시 이해해야 하며, 중학생은 집합·방정식·부등식·함수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에 대하여 암기해야 한다.
또한, 여러 학습 방법을 방학 중에 시도해보면서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공부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에듀원진학가이드] 하위권은 '복습' 상위권은 '선행·심화 학습'
국영수 방학 전략법